http://www.zoglo.net/blog/bjjinxun

훈이의 쉼터

블로그홈 | 로그인

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명상으로 여는 아침

추석 유래
2013년 09월 19일 22시 01분  조회:4086  추천:2  작성자: 훈이


 중국 음력으로 8월15일, 즉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전통적인 명절인 추석입니다. 이날이면 중국사람들은 함께 달을 감상하고 서로 행복을 축원합니다. 추석은 달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음력으로 8월은 가을철의 중간에 처해있으며 15일은 또 8월의 중간쯤에 있으므로 8월15일은 중추, 즉 추석이라고 합니다. 중국의 음력은 달이 지구를 에돌아 한바퀴를 돌때 한달로 합니다. 매달 보름이면 사람들은 지구에서 제일 둥근 달을 볼수 있습니다. 가을철에 하늘이 높고 공기가 씨원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추석에 본 달은 가장 밝은 달입니다. 중국민간에서 추석을 쇠는 활동도 달을 둘러싸고 진행되는데 달에 제사를 지내고 달에 세배를 올리며 달을 감상하는것 등입니다.

 추석의 유래에 관해 많은 고전적 전설이 있습니다. 그중 <상아가 달로 오르다>(嫦娥奔月)가 제일 널리 전해지고 있습니다. 전설에 의하면 상아의 남편인 후예(后羿)는 영웅입니다. 둘은 장생불로하여 영원히 다정하게 살아가기를 원했습니다. 하여 후예는 천신만고를 겪어 천후에게서 장생불로의 신선약을 얻었습니다. 후예의 제자가 이것을 알게 된후 8월15일날 후예가 집에 없는 틈을 타서 신선의 약을 내놓으라고 상아에게 협박하였습니다. 상아는 핍박에 의해 약을 삼켜버렸습니다. 약을 삼켜버린 상아는 가벼운 연기마냥 하늘로 날아올라 월궁에 자리잡은 선녀로 되여 후예와 영영 갈라지게 되였습니다. 후예는 집에 돌아간후에야 사정을 알게 되였으며 더없이 슬퍼 뜨락에 과일과 식품을 차려놓고 상아에 대한 그리움을 되새겼습니다. 마을사람들은 후예와 상아간의 감정을 귀중히 여기고 분분히 후예를 모방하여 달에 세배를 올렸습니다. 

 사실 추석은 제일 먼저 중국에서 옛날 달에 제사를 지내는데서 비롯되였습니다. 중국 고대서적의 기재에 의하면 일찍 2천여년전 고대 제왕들속에서 이미 봄에 해에 제사를 지내고 가을에 달에 제사를 지내 풍작을 기원하는 행사들이 있었습니다. 고대사람들은 달이 이슬을 베풀지 않으며 달의 차고 이즈러움에 의해 농사철을 계산하지 않으면 풍작을 이룩할수 없다고 여겼습니다. 베이징의 유명한 건물인 월단이 바로 명나라때 황실에서 달에 제사를 지내던 장소였습니다. 

 추석에 달을 감상하는 활동으로 전변된것은 7세기 당나라때부터였습니다. 전설에 의하면 재능이 있는 풍류인물인 당명황제는 달을 감상하기 좋아했습니다. 어느 해 8월 15일 당명황제는 달을 쳐다보다가 갑짜기 달나라로 한번 올라갔으면 하는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그는 신선술을 의해 달나라에 올라 <광한루>라고 씌여있는 궁전앞에서 선녀들이 아름다운 선률에 따라 너울너울 춤을 추는것을 보았습니다. 당명황제는 이에 도취되고 말았습니다.인간세상으로 돌아온후 그는 달나라에서 들은 음악을 아름다운 <예상우의곡>(霓裳羽衣曲)으로 지어 전세의 명작으로 만들었습니다. 이와 같이 풍류하고 우아한 이야기가 전해지자 민간에서도 분분히 이를 모방하여 달이 찰때면 한자리에 모여 인간의 아름다운 경치를 함께 감상하였습니다.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엄숙한 제사가 가벼운 달 감상 명절로 전변되였습니다. 

 가을이 농민들의 수확의 계절이여서 농민들에게 있어서 추석은 실제에 있어서 추수절입니다. 이날이 오면 농민들은 술을 마시고 춤을 추면서 즐겁게 풍작을 경축합니다. 왕공귀족들과 문인서생들은 추석을 랑만적인 명절로 간주하고 잔치를 차리고 가무를 감상하며 시를 읊어 밝은 달을 빌어 감정을 토로합니다.하지만 귀족이건 서민이건 할것없이 모두 달을 감상하는것을 즐거운 일로 여깁니다.중국 각지에 지금까지 <배월단>(拜月壇)과 <배월정>(拜月亭) ,<망월루>(望月樓)과 같은 많은 유적이 보존되여있습니다. 

 추석은 또한 중국사람들 마음속의 깊은 정감을 담아있습니다. 중국사람들은 둥근달을 모임의 상징으로 여깁니다. 사람들은 추석에 달을 감상하고 달에 세배를 올릴때 집안식구들이 한자리에 모여 행복을 기원하기 를 즐깁니다. 때문에 사람들은 추석을 <단원절>로 부르기도 합니다. 이 날 집안식구들의 주요한 활동은 월병을 먹는것입니다. 월병은 둥글게 생긴 다과로서 둥근 달을 상징할뿐만 아니라 단원을 의미합니다. 월병안에는 설탕과 깨,계화,땅콩, 팥 등을 넣고 월병표면에 달과 상아 등 정밀한 도안, 또는 <광한궁>과 같은 글자를 새겨두어 밝은 달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집안의 좌상은 월병을 집안식구에 따라 칼로 베여 사람마다 한 덩어리씩 나누어준다면 집에 없는 사람에게도 남겨 집안의 단원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타지방에 간 사람들은 추석날이면 더없이 친인들을 그려 분분히 밝은 달로 그리운 정을 표달합니다. 

 당나라시인 장구령의 시로 이 글 마무리합니다.
<바다에 밝은 달이 떠오를때 천하가 이때를 함께 한다>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1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9 사진에 얽힌 한복 이야기 2015-02-18 4 2683
8 해마다 설날이 오면 2014-01-29 2 2334
7 새해 덕담 2013-12-31 4 3881
6 겨울의 명상 2013-12-01 1 2064
5 중양절 단상 2013-10-12 1 3347
4 가을 서정 2013-10-10 1 2720
3 추석 유래 2013-09-19 2 4086
1 격려 한마디 2012-11-16 1 2406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