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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카테고리 : 중외문학향기

정지용 시모음
2017년 05월 17일 18시 40분  조회:1802  추천:0  작성자: 강려

정지용 시모음    

 

//

 

 


슬픈인상화

구성동(九城洞)
옥류동玉流洞
紅椿(홍춘)
엽서에쓴 글 
석류
호면
호수1 
산너머저쪽 
저녁햇살
유리창1 
유리창2 
그의반 
별똥
새빨간기관차 
바람
내맘에맞는 이 
춘설 
카페프랑스 
향수(鄕愁) 
조약돌
바다1 
바다2 
바다3 
바다4 
바다7 
고향
슬픈기차 
황마차(幌馬車)

작가연혁 

~~~~~~~~~~~~~~~~~~~~~~~~





돌에
그늘이차고, 
따로몰리는 
소소리바람.
앞서거니하여 
꼬리치날리어 세우고, 
종종다리 까칠한 
산(山)새걸음걸이. 
여울지어 
수척한흰 물살, 
갈갈이
손가락펴고. 
멎은듯 
새삼듣는 빗낱¹ 
붉은잎 잎 
소란히밟고 간다 



1)원문 : '새삼 돋는 비ㅅ낯' 



~~~~~~~~~~~~~~~~~~~~~~~~~~~~~~~~~~~~~~~~~~~~



슬픈인상화



수박냄새품어 오는 

첫여름저녁때..... 



먼해안 쪽 

길옆나무에 늘어 슨 

전등.전등.



헤엄쳐나온듯이 깜박어리고 빛나노나. 



침울하게울려 오는 

축향의기적 소리... 기적소리... 



이국정조로퍼득이는 

세관의깃 발.깃 발. 



세멘트깐 인도측으로 사폿사폿옮기는 

하이얀양장의 점경! 



그는흘러가는 실심한 풍경이여니.. 



부질없이랑쥬껍질 씨비는 시름.... 



아아,에시리. 황 

그대는상해로가는구료.... 



~~~~~~~~~~~~~~~~~~~~~~~~~~~~~~~~~







말아,다락 같은 말아, 

너는점잔도 하다마는 

너는왜 그리 슬퍼 뵈니? 

말아,사람 편인 말아, 

검정콩푸렁콩을 주마. 



이말은 누가 난 줄도 모르고 

밤이면먼 데 달을 보며 잔다. 



~~~~~~~~~~~~~~~~~~~~~~~~~~~~~~~~~~~~~~~~~~



구성동(九城洞)



골작에는흔히 

유성(流星)이묻힌다. 



황혼에

누뤼가소란히 쌓이기도 하고, 



꽃도

귀양사는 곳, 



절터드랬는데 

바람도모이지 않고 



산그림자 설핏하면 

사슴이일어나 등을 넘어간다. 



~~~~~~~~~~~~~~~~~~~~~~~~~~~~~~~~~~~~~~



옥류동玉流洞



골에하늘이 

따로트이고, 



瀑布소리 하잔히 

봄우뢰를울다. 



날가지겹겹히 

모란꽃닙포기이는듯. 



자위돌아 사폿 질ㅅ듯 

위태로히솟은 봉오리들. 



골이속 속 접히어 들어 

이내(晴嵐)가새포롬 서그러거리는 숫도림. 



꽃가루묻힌양 날러올라 

나래떠는 해. 



보라빛해ㅅ살이 

幅지어빗겨 걸치이매, 



기슭에藥草들의 

소란한呼吸 ! 



들새도날러들지 않고 

神秘가한끗 저자 선 한낮. 



물도젖여지지 않어 

흰돌우에 따로 구르고, 



닥어스미는 향기에 

길초마다옷깃이 매워라. 



귀또리도

흠식한양 



옴짓

아니긘다. 



~~~~~~~~~~~~~~~~~~~~~~~~~~~~~~~~~~



紅椿(홍춘)



椿나무꽃 피뱉은 듯 붉게 타고 

더딘봄날 반은 기울어 

물방아시름없이 돌아간다. 



어린아이들제춤에 뜻없는 노래를 부르고 

솜병아리양지쪽에 모이를 가리고 있다. 



아지랑이조름조는 마을길에 고달펴 

아름아름 알어질 일도 몰라서 

여윈볼만 만지고 돌아 오노니. 



실린곳:정지용전집 1 시/민음사 

~~~~~~~~~~~~~~~~~~~~~~~~~~~~~~~~~~~~~~~



엽서에쓴 글 



나비가한 마리 날러 들어온 양하고 

이종이ㅅ장에 불빛을 돌려대 보시압. 

제대로한동안 파다거리오리다. 

──대수롭지도 않은 산 목숨과도 같이. 

그러나당신의 열적은 오라범 하나가 

먼데 가까운 데 가운데 불을 헤이며 헤이며 

찬비에함추름 휘적시고 왔오. 

──서럽지도 않은 이야기와도 같이. 

누나,검은 이밤이 다 희도록 

참한뮤─ 쓰처럼 주무시압. 

해발이천 피이트 산봉우리 위에서 

이젠바람이 나려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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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류



장미꽃처럼곱게 피어 가는 화로에 숯불, 

입춘때 밤은 마른 풀 사르는 냄새가 난다. 



한겨울 지난 석류열매를 쪼기어 

홍보석같은 알을 한 알 두 알 맛보노니, 



투명한옛 생각, 새론 시름의 무지개여, 

금붕어처럼어린 녀릿녀릿한 느낌이여. 



이열매는 지난 해 시월 상ㅅ달, 우리 둘의 

조그마한이야기가 비롯될 때 익은 것이어니. 



작은아씨야, 가녀린 동무야, 남몰래 깃들인 

네가슴에 조름 조는 옥토끼가 한 쌍. 



옛못 속에 헤엄치는 흰 고기의 손가락, 손가락, 

외롭게가볍게 스스로 떠는 은실, 은실, 



아아석류알을 알알이 비추어 보며 

신라천년의푸른 하늘을 꿈꾸노니. 



~~~~~~~~~~~~~~~~~~~~~~~~~~~~~~~~~~~~~



호면



손바닥울리는 소리 

곱드랗게건너간다 



그뒤로 흰게우가 미끄러져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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湖水(호수)1 



얼골하나 야 

손바닥둘 로 

폭가리지 만, 



보고싶은 마음 

湖水(호수)만 하니 

눈감을 밖에 



시집: 정지용전집 1 시/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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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너머저쪽 



산너머저쪽에는 

누가사나? 



뻐꾸기영우 에서 

한나절울음 운다. 



산너머저쪽 에는 

누가사나? 



철나무치는 소리만 

서로맞어쩌르렁! 



산너머저쪽에는 

누가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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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햇살



불피어오르듯하는 술 

한숨에키여도 아아 배고파라. 



수저븐듯 놓인 유리컵 

바쟉바쟉씹는 대로 배고프리. 



네눈은 고만스런 혹 단초 

네입술은 서운한 가을철 수박 한점. 



빨어도빨어도 배고프리. 



술집창문에 붉은 저녁 햇살 

연연하게탄다, 아아 배고파라 



~~~~~~~~~~~~~~~~~~~~~~~~~~~~~~~~~~~~~~~



유리창(琉璃窓)1 



유리에차고 슬픈 것이 어른거린다. 



열없이붙어 서서 입김을 흐리우니 



길들은양 언 날개를 파닥거린다. 



지우고보고 지우고 보아도 



새까만밤이 밀려나가고 밀려와 부딪히고, 



물먹은 별이, 반짝, 보석처럼 박힌다. 



밤에홀로 유리를 닦는 것은 



외로운황홀한 심사이어니, 



고운폐혈관이 찢어진 채로 



아아너는 산새처럼 날아갔구나! 



<정지용시집>,시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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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창2 



내어다보니



아주캄캄한 밤, 



어험스런뜰 앞 잣나무가 자꾸 커 올라간다. 



돌아서서자리로 갔다. 



나는목이 마르다. 



또,가까이 가 



유리를입으로 쪼다. 



아아,항 안에 든 금붕어처럼 갑갑하다. 



별도없다, 물도 없다, 쉬파람 부는 밤. 



소증기선처럼흔들리는 창 



투명한보랏빛 유리알 아, 



이알몸을 끄집어내라, 때려라, 부릇내라. 



나는열이 오른다. 



뺨은차라리 연정스레이 



유리에부빈다, 차디 찬 입맞춤을 마신다. 



쓰라리,알연히, 그싯는 음향― 



머언꽃! 



도회에서고운 화재가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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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반 



내무엇이라 이름하리 그를? 

나의영혼 안의 고문 불, 

공손한이마에 비추는 달, 

나의눈보다 값진 이, 

바다에서솟아 올라 나래 떠는 금성, 

쪽빛하늘에 흰꽃을 달은 고산 식물, 

나의가지에 머물지 않고, 

나의나라에서도 멀다. 

홀로어여삐 스스로 한가로워 항상 머언 이, 

나는사랑을 모르노라.오로지 수그릴 뿐, 

때없이가슴에 두 손이 여미어지며 

굽이굽이돌아 나간 시름의 황혼 길 위 

나바다 이편에 남긴 

그의반임을 고이 지니고 걷노라. 



**<시문학> 3호 193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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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똥



별똥떨어진 곳, 

마음에두었다 

다음날가보려, 

벼르다벼르다 

인젠다 자랐오. 



별똥은본 적이 없다 

난아직 다 자라지 않았다 

별똥떨어진 곳에 가보고 싶다 

내눈에도 보였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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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빨간기관차 



으으릿느으릿 한눈파는 겨를에 

사랑이수이 알어질가도 싶구나. 

어린아이야,달려가자.

두뺨에피여오른 어여쁜 불이 

일즉꺼져 버리면 어찌 하자니? 

줄달음질 쳐 가자. 

바람은휘잉. 휘잉. 

만틀자락에 몸이 떠오를 듯. 

눈보라는풀. 풀. 

붕어새끼꾀여내는 모이 같다. 

어린아이야,아무것도 모르는 

새빨간기관차처럼 달려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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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



바람.

바람.

바람.



늬는내 귀가 좋으냐? 

늬는내 코가 좋으냐? 

늬는내 손이 좋으냐? 



내사왼통 빨개졌네. 



내사아무치도 않다. 



호호칩어라 구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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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맘에맞는 이 



당신은내맘에 꼭 맞는이. 



잘난남보다 조그마치만 

어리둥절어리석은 척 

옛사람처럼 사람 좋게 웃어좀 보시요. 



이리좀돌고 저리좀 돌아 보시요. 



코쥐고 뺑뺑이 치다 절 한 번만 합쇼. 



호.호.호.호.내맘에 꼭 맞는이. 



큰말타신 당신이 

쌍무지개홍예문 틀어세운 벌로 

내달리시면



나는산날맹이 잔디밭에 앉어 

기를부르지요. 



[앞으로----가.요.]



[뒤로--가.요.]



키는후리후리. 어깨는 산고개 같어요. 



호.호.호.호.내 맘은 맞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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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설 



문열자 선뚝! 뚝 둣 둣 

먼산이 이마에 차라. 



우수절(雨水節)들어 

바로초하로 아침, 



새삼스레눈이 덮인 뫼뿌리와 

서늘옵고빛난 이마받이 하다. 



얼음금가고 바람 새로 따르거니 

흰옷고름 절로 향기롭워라. 



옹송거리고살어난 양이 

아아꿈 같기에 설어라. 



미나리파릇한 새순 돋고 

옴짓아니기던 고기입이 오믈거리는, 



꽃피기전 철 아닌 눈에 

핫옷벗고 도로 칩고 싶어라. 



정지용시선<향수>.깊은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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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프랑스 



옮겨다심은 종려(棕櫚)나무 밑에 

빗두루선 장명등 

카페프랑스에 가자. 



이놈은루바시카 

또한 놈은 보헤미안 넥타이 

삣적마른 놈이 앞장을 섰다. 



밤비는뱀눈처럼 가는데 

페이브먼트에흐늘기는 불빛 

카페프랑스에 가자. 



이놈의머리는 빗두른 능금 

또한놈의 심장은 벌레먹은 장미 

제비처럼젖은 놈이 뛰어간다. 



** * 



“오오페롯(鸚鵡)서방! 굿이브닝!” 

“굿이브닝!”(이친구 어떠하시오?) 



鬱金香아가씨는 이 밤에도 

更紗커-튼 밑에서 조시는구료! 



나는子爵의 아들도 아모 것도 아니란다. 

남달리손이 희어서 슬프구나! 



나는나라도 집도 없단다. 

대리석테이블에 닿는 내 뺨이 슬프구나! 



오오異國種강아지야 

내발을 빨아다오 

내발을 빨아다오 



<1926년,학조> 



황해문화,2000년 여름호, p.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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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수(鄕愁) 



넓은벌 동쪽 끝으로 

옛이야기지줄대는 실개천이 휘돌아나가고, 

얼룩백이황소가 

해설피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질화로에재가 석어지면 

비인밭에 밤바람 소리 말을 달리고, 

엷은졸음에 겨운 늙으신 아버지가 

짚베개를돋아 고이시는 곳.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흙에서자란 내 마음 

파아란하늘 빛이 그리워 

함부로쏜 화살을 찾으러 

풀섶이슬에 함추름 휘적시던 곳,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전설바다에춤추는 밤물결 같은 

검은귀밑머리 날리는 어린 누이와 

아무렇지도않고 예쁠 것도 없는 

사철발 벗은 아내가 

따가운햇살을 등에 지고 이삭 줍던 곳,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하늘에는성근 별 

알수도 없는 모래성으로 발을 옮기고, 

서리까마귀 우지짖고 지나가는 초라한 지붕, 

흐릿한불빛에 돌아앉아 도란도란거리는 곳,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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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약돌



조약돌도글도글... 



그는나의 혼의 조각 이러뇨. 



앓은페에로의 설움과 

첫길에고달픈 

청제비의푸념겨운 지줄댐과, 



꾀집어아즉 붉어 오르는 

피에맺혀, 

비날리는 이국 거리를 

탄식하며헤매노나, 



조약돌도글도글.... 



그는나의 혼의 조각 이러뇨. 



~~~~~~~~~~~~~~~~~~~~~~~~~~~~~~~~~~~~~~~~~~~~~~~~~~~~~~



바다1 



오.오.오.오.오.소리치며 달려가니, 

오.오.오.오.오.연달아서 몰아 온다. 



간밤에잠 살포시 

머언뇌성이 울더니, 



오늘아침 바다는 

포도빛으로부풀어졌다. 



철썩,처얼썩, 철썩, 처얼썩, 철썩 

제비날아들 듯 물결 사이사이로 춤을 추어 



~~~~~~~~~~~~~~~~~~~~~~~~~~~~~~~~~~~~~~~~~~~~~~~~~~~~~~



바다2 



한백년진흙 속에 

숨었다나온 듯이, 



게처럼옆으로 

기어가보노니, 



머언푸른 하늘 알로 

가이없는모래밭. 



*정지용시집,시문학사,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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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3 



외로운마음이 

한종일두고 



바다를불러--- 



바다우로 

밤이

걸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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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4 



후주근한물결소리 등에 지고 홀로 돌아가노니 

어데선지그누구 쓰러져 울음 우는듯한 기척, 



돌아서서보니 먼 등대가 반짝 반짝 깜박이고 

갈매기떼끼루룩 비를 부르며 날어간다. 



울음우는 이는 등대도 아니고 갈매기도 아니고 

어덴지홀로 떨어진 이름 모를 서러움이 하나. 



~~~~~~~~~~~~~~~~~~~~~~~~~~~~~~~~~~~~~~~~~



바다7



바다는



푸르오,



모래는



희오,희오, 



수평선우에 



살포-시내려앉는 



정오하늘, 



한한가운데 돌아가는 태양, 



내영혼도 



이제



고요히고요히 눈물겨운 백금 팽이를 돌리오. 



~~~~~~~~~~~~~~~~~~~~~~~~~~~~~~~~~~~~~~~~~~~~~~~~~~~~~~



고향



고향에고향에 돌아와도 

그리던고향은 아니러뇨. 



산꽁이알을 품고 

뻐꾹이제철에 울건만, 



마음은제고향 진히지 않고 

머언港口로 떠도는 구름. 



오늘도메끝에 홀로 오르니 

한점 꽃이 인정스레 웃고, 



어린시절에 불던 풀피리 소리 아니나고 

메마른입술이 쓰디쓰다. 



고향에고향에 돌아와도 

그리던하늘만이 높푸르구나. 



~~~~~~~~~~~~~~~~~~~~~~~~~~~~~~~~~~~~~~~~~~~~~~~~~~~~~~~~~~~



슬픈기차 



우리들의기차는 아지랑이 남실거리는 섬나라 봄날 온 하루를 익살스런 마도로스 파이프를 피우며 간 단 다. 

우리들의기차는 느으릿 느으릿 유월 소 걸어가듯 걸어 간 단 다. 

우리들의기차는 노오란 배추꽃 비탈밭 새로 

헐레벌떡거리며지나 간 단 다. 



나는언제든지 슬프기는 슬프나마 마음만은 가벼워 

나는차창에 기댄 대로 휘파람이나 날리자. 



먼데 산이 군마처럼 뛰어오고 가까운 데 수풀이 바람처럼 불려 가고 

유리판을펼친 듯, 뇌호내해 퍼언한 물 물. 물. 물. 

손가락을담그면 포도빛이 들으렷다. 



입술에적시면 탄산수처럼 끓으렷다. 

복스런돛폭에 바람을 안고 뭇 배가 팽이처럼 밀려가다 간, 

나비가되어 날아간다. 



나는차창에 기댄 대로 옥토끼처럼 고마운 잠이나 들자. 

청만틀깃자락에 마담 R의 고달픈 뺨이 불그레 피었다, 고운 석탄불처럼 이글거린다. 

당치도않은 어린아이 잠재기 노래를 부르심은 무슨 뜻이뇨? 



잠들어라.

가여운내 아들아. 

잠들어라.



나는아들이 아닌 것을, 웃수염 자리 잡혀가는, 어린 아들이 버얼써 아닌 것을. 

나는유리쪽에 갑갑한 입김을 비추어 내가 제일 좋아하는 이름이나 그시며 가 자. 

나는느긋느긋한 가슴을 밀감쪽으로나 씻어 내리자. 



대수풀울타리마다 요염한 관능과 같은 홍춘이 피맺혀 있다. 

마당마다솜병아리 털이 폭신폭신하고, 

지붕마다연기도 아니 뵈는 햇볕이 타고 있다. 

오오,개인 날씨야, 사랑과 같은 어질머리야, 어질머리야. 



청만틀깃자락에 마담 R의 가여운 입술이 여태껏 떨고 있다. 

누나다운입술을 오늘이야 실컷 절하며 갚노라. 

나는언제든지 슬프기는 슬프나마, 

오오,나는 차보다 더 날아가려지는 아니하련다. 



~~~~~~~~~~~~~~~~~~~~~~~~~~~~~~~~~~~~~~~~~~~~~~~~~



황마차(幌馬車)



이제마악 돌아나가는 곳은 時計집 모롱이, 낮에는 처마끝에 달어맨 종달새란 놈이 都會바람에 나이를 먹어 조금 연기 끼인 듯한 소리로 사람 흘러나려가는 쪽으로 그저 지줄거립데다. 

그고달픈 듯이 깜박깜박 졸고 있는 모양이-가여운 잠의 한점이랄지요- 부칠 데 없는 내맘이 떠올릅니다. 쓰다듬어 주고 싶은, 쓰다듬을 받고 싶은 내 마음이올시다. 가엾은 내 그림자는 검은 喪服처럼 지향없이 흘러나려갑니다. 촉촉히 젖은 리본 떨어진 浪漫風의 帽子 밑에는 金붕어의 奔流와도 같은 밤경치가 흘러나려갑니다. 길옆에 늘어슨 어린 銀杏나무들은 異國斥候兵의 걸음세로 조용조용히 흘러나려갑니다. 



슬픈銀眼鏡이 흐릿하게 

밤비는옆으로 무지개를 그린다. 



이따금지나가는 늦인 電車가 끼이익 돌라나가는 소리에 내 조고만 魂이 놀란 듯이 파다거리나이다. 가고 싶어 따뜻한 화로갛을 찾어가고 싶어. 

좋아하는코-란 經을 읽으면서 南京콩이나 까먹고 싶어, 그러나 나는 찾어 돌아갈 데가 있을나구요? 



네거리모퉁이에 씩 씩 뽑아 올라간 붉은 벽돌집 塔에서는 거만스러운 12시가 避雷針에게 위엄있는 손까락을 치여들었소. 이제야 내 목아지가 쭐 삣떨어질 듯도 하구료. 솔닢새 갚은 모양새를 하고 걸어가는 나를 높다란 데서 굽어보는 것은 아주 재미있을 게지요. 

마음놓고술술 소변이라도 볼까요. 헬멧 쓴 夜警巡査가 필일림처럼 쫓아오겠지요! 



네거리모통이 붉은 담벼락이 훔씬 젖었소. 슬픈 都會의 뺨이 젖었소. 마음은 열없이 사랑의 落書를 하고 있소. 홀로 글성글성 눈물 짖고 있는 것은 가엾은 소-니야의 신세를 비추는 빩안 電燈의 눈알이외다. 우리들의 그 전날밤은 이다지도 슬픈지요. 이다지도 외로운지요. 그러면 여기서 두 손을 가슴에 념이고 당신을 기다리고 있으릿가? 



길이아조 질어터져서 뱀눈알 같은 것이 반쟉 반쟉어리고 있오. 그두가 어찌나 크던동 거러가면서 졸님이 오십니다. 진흙에 챡 붙어 버릴 듯하오. 철없이 그리워 둥그스레한 당신의 어깨가 그리워. 거기에 내 머리를 대이면 언제든지 머언 따뜻한 바다 울음이 들려오더니...... 



......아아,아모리 기다려도 못오실 니를 ...... 

기다려도못 오실 니 때문에 졸리운 마음은 幌馬車를 부르노니, 회파람처럼 불려오는 幌馬車를 부르노니, 은으로 만들은 슬픔을 실은 원앙새 털 깔은 幌馬車, 꼬옥 당신처럼 참한 幌馬車, 찰 찰찰 幌馬車를 기다리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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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용(鄭芝溶)



1903년충청북도 옥천 출생 

1918년휘문 고보 재학 중 박팔양 등과 함께 동인지 『요람』 발간 

1929년교토 도시샤(同志社) 대학 영문과 졸업 

1930년문학 동인지 『시문학』 동인 

1933년『가톨릭 청년』 편집 고문, 문학 친목 단체 『구인회』 결성 

1939년『문장』지 추천 위원으로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 김종한, 이한직, 박남수 추천 

1945년이화 여자 대학교 교수 

1946년조선 문학가 동맹 중앙 집행 위원 

1950년납북 



시집: 『정지용 시집』(1935), 『백록담』(1941), 『지용 시선』(1946), 『정지용 전집』(1988) 



*절제된언어의 구사는 정지용의 시에서 일관되는 특성이지만 그의 시세계가 그리는 궤적은 몇 단계의 변모 과정을 보인다. 

정지용시의 전개 과정을 크게 세 단계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첫째1923년경부터 1933년경까지의 서정적이며 감각적인 시, 

둘째,1933년 [불사조] 이후 1935년경까지의 카톨릭 신앙을 바탕으로 하는 종교적인 시, 

셋째,[옥류동](1937),[구성동](1928) 이후 1941년에 이르는 동양적인 정신의 시 등이 그것이다. 

특히주목을 요하는 것은 정지용의 종교시가 [카톨릭 청년](1933)의 창간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 지면에 대부분 그의 종교시가 발표되었다는 점이다. 



초기의감각적인 시와 후기의 고전적인 시들의 교량적인 역할을 

종교시가담당하고 있는 셈이다. 지용의 신앙시는 1934년 [카톨릭 청년]에 발표된 [다른 하늘], [또 하나의 다른 태양] 이후 자취를 감추며 

4년여의침묵 뒤에 [옥류동], [비로봉], [구성동] 등이 발표된다. 

이를카톨릭 신앙의 전면적인 포기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겠지만 그가 1930년대 후반에 나름대로 각고의 방향 모색을 시도했으며, [옥류동], [백록담] 등에서 그 실마리를 찾으려 했고 1939년 [장수산], [백록담] 등에서는 한층 더 정신주의에의 침잠을 시도하면서 현실의 고통스러움을 견인의 정신으로 극복하고자 했다고 추정할 수 있다 

.

정지용의대표작으로서 국민들에게 널리 애송되는 작품 한 편을 들라고 한다면, 우리는 [향수]를 꼽지 않을 수 없다. 지용의 [향수]를 노래하는 사람 모두가 언제나 마음의 고향으로 되돌아감을 느낀다. 

정지용은[향수]에서 독특한 감각적 표현을 율격 언어로 응축시켜 한국인들이 마음의 고향에 도달하는 심정적 통로를 열어 보였다. 

[향수]가그려내는 고향의 정경은 누구에게나 있었음직한 추억이며 따라서 강력한 정서적 호소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정서적 호소력에 힘을 더하는 것은 뛰어난 감각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금빛 게으른 울음'이나 '밤바람 소리 말을 달리고', '전설의 바다에 춤추는 밤물결'에서 보이는 언어적 환기 효과는 당시로서는 특별한 예이다. 



고향에대한 그리움 표현한 [향수]는 

뛰어난감각적 표현으로 온 국민의 사랑 받아 



첫째연의 고향에 대한 공간적 환기와 

둘째연의 전형적인 농가의 풍경에서 제시되는 육친애의 그리움에 이어 셋째 연에서는 화자의 구체적인 성장 경험이 표현된다. 



흙에서자란 마음과 파란 하늘 사이의 화자의 행동 모습은 현실과 이상 사이의 괴리가 생겨나기 이전의 것으로서 유년 시절의 낙원에 대한 믿음을 연상시킨다. 그 정경은 어린 시절의 단순한 반추가 아니라 어린 시절의 이상과 낙원이 괴리되어 떠도는 현재의 상황을 시사한다. 넷째 연은 다시 구체적인 삶의 정경으로 돌아가고 다섯째 연은 계절의 순환과 더불어 포착된 고향집이 그려진다. 고향집이 내포하는 평화롭고 정겨운 감각으로 인해 가난의 어려움마저 넘어서고 있다. 

[향수]는20년대 초반의 젊은이가 고향을 떠나와 고향을 그리는 젊음이 용해되어 있으며, 오늘의 우리들 또한 상실한 낙원으로 되돌아가게 하는 생의 근원에 대한 동경을 담고 있다. 농경 사회에서 산업 사회로, 그리고 이를 넘어 정보화 시대를 살고 있는 오늘의 한국인들에게 [향수]는 생의 근원에 대한 아름다운 추억을 일깨워 준다. 



- 최동호 / 1948년생, 시인, 고려대 국문과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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