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의 해석 방법
문학은 그 자체로 진공의 상태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작자 - 작품 - 독자'의 구도 속에서 '현실 세계'에 역동적으로 구체화되는 현상이다. 따라서, 문학의 참된 의미는 작자, 독자,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이 가운데서 어디에다 중점을 두고 문학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양한 관점이 나온다.
현실세계
∥
작가
〓
작품
〓
독자
표현론적 관점(생산론적)
⑴ 기본 입장 : 문학 작품은 작가의 체험, 사상, 감정의 반영물이다.
문학 작품은 작가의 창조 능력의 소산이다.
⑵ 특징
♠ 작품이 작자와 맺는 관계를 중요시하는 관점
♠ 문학 작품은 작가의 표현욕구가 드러난 대상이기에 작가의 모든 것을 작품에 연관시켜 해석하려 함.
♠ '작가론(作家論)'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님.
⑶ 방법
♠ 작품을 창작한 작가의 창작 의도에 대한 연구
♠ 작가에 대한 전기적(傳記的) 연구 ― 성장환경, 가계, 학력, 교우관계, 취미, 사상, 병력 등의 조사.
♠ 작가의 심리 상태에 대한 연구
⑷ 장 • 단점
♠ 장점 : 작가의 개인적인 능력과 천재성을 중시함.
♠ 단점 : 의도의 오류를 범할 수 있음.(작가가 표현하고자 의도한 것과 그것이 실제로 표현된 결과인 작품이 서로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음)
반영론적 관점
⑴ 기본 입장 : 문학 작품은 현실 세계의 반영이다.
⑵ 특징
♠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에서 비롯된 것으로, 작품과 현실 세계와의 관계를 중시하는 관점임.
♠ 실제로 인간의 삶은 현실 세계에서 영위되고 있으므로, 작품은 인간의 현실적 삶을 내용으로 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작품에 나타난 현실과 실제의 현실이 맺고 있는 관련성에 촛점을 맞추어 해석하는 방법임.
⑶ 방법
♠ 작품이 대상으로 삼은 현실 세계에 대해 연구한다.
♠ 작품에 반영된 세계와 대상 세계를 비교 검토한다.
♠ 작품이 대상 세계의 진실한 모습과 전형적 모습을 반영했는지 검토한다.
⑷ 장 • 단점
♠ 장점 : 문학이 단순한 상상력의 산물이 아니라 구체적 현실에서 출발한다는 점을 일깨워주며, 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가 삶의 현실, 시대 및 역사에 대한 이해로 확대될 수 있게 한다.
♠ 단점 : 이 방법이 지나치면 작품을 작품으로서가 아니라 실제 사실들의 조립체 또는 역사적 자료로 보게 되는 단점이 있음.
효용론적 관점(수용론적)
⑴ 기본 입장 : 문학은 독자에게 미적 쾌감, 교훈, 감동 등의 효과를 주기 위해 창작한 것이다.
⑵ 특징
♠ 작품과 독자의 관계를 중시하는 관점
♠ 능동적 참여자로서의 독자의 역할을 강조함.(독자가 작품을 수용함으로써 의미가 구현된다는 점, 즉 작품 해석이 수용자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될 수 있다는 점 등을 제시함)
♠ 작품의 가치를 독자에게 어떤 효과를 어느 정도 주었느냐에 따라 평가하려는 관점이다.
⑶ 방법
♠ 독자의 감동이 무엇이며, 그것이 구체적으로 작품의 어떤 면에서 촉발되는가를 검토한다.
♠ 그 시대의 최고의 지성과 정신 등 객관적이고 타당한 기준이 도입된다.
⑷ 장 • 단점
♠ 장점 : 독자가 능동적인 주체가 되며, 일반 독자들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관점이다.
♠ 단점 : 독자의 주관적 느낌이 작품의 진정한 의미라고 생각하는 오류에 빠질 염려가 있음.
절대주의적 관점(구조론적)
⑴ 기본 입장 : 문학 작품은 고도의 형상적 언어로 조직된 자율적인 체계이다.
⑵ 특징
♠ 작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자료는 작품밖에 없으며, 작품 속에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다고 생각함.
♠ 작품을 그 자체로 독립된 자족적 세계로 인식하기 때문에, 작품의 가치를 절대적으로 생각함.
♠ 작품을 작가나 시대, 환경으로부터 독립시켜 이해한다.
♠ 언어 표현의 방식과 작품의 내적인 짜임새를 중시함.
⑶ 방법
♠ 작품의 언어적 구조를 중시한다.
♠ 문학의 언어가 지니는 특징 및 언어의 이미지, 비유, 상징 등에 주목한다.
♠ 작품을 유기적 존재로 본다. 특히, 시에 있어서 시어와 시어 사이, 행과 행, 연과 전체 작품의 상관 관계, 운율과 의미와의 관계 등을 분석적으로 이해한다.
⑷ 장 • 단점
♠ 장점 : 언어에 민감한 시의 분석에 뛰어난 성과를 보임.
♠ 단점 : 작품에 대한 해석의 폭을 좁힐 수 있으며, 문학이 궁극적으로는 역사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는다.
종합주의적 관점
⑴ 기본 입장 : 작품의 총체적이고도 통일적인 의미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표현론적, 반영론적, 효용론적, 절대주의적 관점을 통합하여 연구해야 한다.
⑵ 특징
♠ 작품을 어떤 하나의 관점으로만 바라보면 그 작품의 부분적 의미만을 볼 가능성이 있음을 전제함.
♠ 작품은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려면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⑶ 방법
♠ 네 가지 관점을 통합한다.
♠ 네 가지 관점을 부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유기적으로 통일시키는 것이다.
♠ 주관성을 배제하고 객관성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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