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택사장의 일가견에는 나름대로의 리론적근거가 있었다. 그는 2002년도에 이미 전국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오상입쌀을 “소원(물의 근원을 찾아 거슬러 올라가고 사물의 근원을 따져 밝힌다는 뜻)”상표로 등록하고 오상시 산하 각 조선족촌들을 찾아다니며 통일상표를 쓰기로 동원하여 할빈시소원량곡경영판매회사를 세우고 회사발전계획을 내왔었다. 김경택씨의 소개에 의하면 “소원오상조선족입쌀” 브랜드를 만들어 조선족농민들의 명품의식을 불러일으키고 촌을 단위로 지사를 세워 촌민들이 본촌의 입쌀을 직접 판매하게 함으로써 수입을 높이는 동시에 시장에 범람하는 가짜 오상입쌀을 견제하려 했다. 당시 김경택씨의 이러한 발상은 오상시 조선족농민들의 열렬한 옹호를 받았으나 유감스럽게 오상시 해당부문의 간섭으로 회사운영이 중단되였다.
3년후 해당부문의 착오적인 사법결정을 시정받아 50만원의 손해배상을 받았지만 그기간 원기를 너무 잃어 지금까지 당초의 계획을 실현하지 못하고있다.
현재 김경택씨의 새로운 사업구상은 오상입쌀에 국한되지 않는다. “소원”상표를 례로 “소원오상조선족입쌀”뿐만아니라 “소원반금조선족입쌀”, “소원류하조선족입쌀” 등 동북3성 조선족입쌀 명브랜드를 만들어 전국입쌀시장을 점령하는것이다. 오상입쌀을 보면 근년에 장사군들이 외지입쌀을 오상입쌀로 포장해 시장 출하량을 높이고 량식판매그룹에서는 오상입쌀을 사다가 자기네 기업에서 생산한 입쌀로 둔갑시켜 자기상표로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기업명예와 브랜드가치를 수립하고있다. 현재 국내 입쌀시장을 보면 북경에서 오상입쌀이 1킬로그램에 10원, 상해와 광주에서는 1킬로그램에 16원씩 팔리고있는 상황이지만 아쉽게도 오상시 조선족농민들에게는 자신들이 생산한 오상입쌀을 직접적으로 판매할 권한이 없다. 김경택씨는 료녕의 반금조선족입쌀과 신성자조선족입쌀을 잘 알고있다면서 동북3성의 조선족입쌀 잠재력을 최대한 발굴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동북3성 벼농사의 력사는 조선족들이 피와 땀으로 엮은것이다. 당시 한전농사밖에 모르는 기타 민족이 개척할수 없어 묵힌 강변 습지나 황무지를 조선족이 수원있는 곳을 찾아다니며 백여년을 개척하다보니 현재 자연수로 관개할수 있는 대부분 우질수전은 조선족들이 차지하고있다. 전국 어디를 가도 벼농사 하면 조선족을 떠올리는 리면에는 우리 민족의 백여년 도작문화가 고스란히 스며있는것이다. 그 어떤 방법을 취해서든지 우리 민족 백여년 도작문화를 상품화하여 '중국조선족입쌀'이란 브랜드를 만드는것이 조선족농민들에게 가장 희망있는 출로”라고 피력하는 김경택씨의 맘속말이 조선족사회에 의의있는 계시를 줄것이라 믿는다.
/김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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