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jingli 블로그홈 | 로그인
강려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블로그

나의카테고리 : 창작론

헤르만 헤세가 쓴 <샘>지의 글 - 가스통 바슐라르 '공간의 시학'
2019년 03월 13일 14시 10분  조회:2183  추천:0  작성자: 강려
한 수인이 그의 감방의 벽에 풍경을 하나 그려 놓았다. 그 그림에서는 조그만 기차가 터널 속으로 들어가고 있다. 간수들이 그를 찾으러 오면, 그는 그들에게 내가 내 그림에 있는 저 조그만 기차 안에 들어가 뭘 좀 검사하고 나올 수 있도록 잠시 동안 기다려 달라고 상냥하게 요구한다. 그들은 언제나처럼 웃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나를 좀 모자라는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나 자신을 아주 조그마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내 그림 속으로 들어가, 그 조그만 기차에 올랐다. 그러자 기차는 굴러가기 시작했고, 그 조그만 터널의 깜깜한 구멍 속으로 사라져 버렸다. 얼마동안 터널의 그 동그란 구멍에서 빠져나오는 약간의 솜 같은 연기가 보였다. 그러다가 그 연기는 흩어졌고, 그리고 연기와 더불어 그림마저, 그림과 더불어 나 자신까지 흩어져 버렸다……. 얼마나 여러 번 그 시인-화가는 그의 감방 속에서 그 감방의 벽을 터널로 뚫어 관통해 나가지 않았으라! 얼마나 여러 번 그는 그의 꿈을 그리며 벽의 갈라진 틈으로 빠져나가지 않았으라! 감옥에서 나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도 좋은 것이다. 필요하다면 불합리성이, 그 자체만으로 우리들을 해방시켜 주는 것이다. - 공간의 시학 274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23 상징주의의 방법 / 김경란 2018-03-25 0 3062
22 보들레르와 영원한 예술미 / 칼 하인츠 보러 최문규 2018-03-25 0 1829
21 시, 어떻게 쓸까 -문학강의 [ 퍼온 글 임] 2018-03-25 0 1680
20 타이슨 <비평이론의 모든 것> 요약 [퍼온 글임] 2018-03-25 0 4388
19 시 창작 실무이론 / 글 쓴이 박용찬 2018-03-16 0 1820
18 들뢰즈와 리좀의 사유 /이정우 2018-02-21 0 1935
17 아름답게 미친 천재, 이미지로 조합하면 見者? - A. 랭보[스크랩] 2018-02-20 0 1691
16 데리다 읽기 -해체이론을 중심으로[스크랩] 2018-02-19 0 2208
15 들뢰즈 핵심철학 리좀[스크랩] 2018-02-14 0 2596
14 들뢰즈의 창조성의 시학 / 사공일 2018-02-13 0 1964
13 이선 시 읽기[ 한국] 2018-02-12 0 1768
12 언어(소재)를 공깃돌 놀리듯 가지고 놀기 / 시골풍경 [스크랩 ] 2018-02-03 0 1940
11 시로 쓰는 시작론 묶음 / 오남구 2017-12-07 0 1572
10 가장 기본적인 수필창작 형태 / 이관희 2017-10-15 0 1657
9 좋은 시의 조건 10가지 -박남희 2017-08-18 0 1405
8 시(詩) 창작에 도움되는 창작기법 2017-08-09 1 1600
7 【시적 상상력을 구사하는 몇 가지 방법】 / 고재종 2017-06-28 0 1482
6 시에 대한 명 어록 2017-05-05 0 2166
5 수필에 관한 인터넷 자료 모음[모셔온 향기 ] 2016-03-19 0 2837
4 사전의 모든것 외 신화사전 2013-05-10 0 3068
‹처음  이전 1 2 3 4 5 6 7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