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철
http://www.zoglo.net/blog/zhengxinzhe 블로그홈 | 로그인
<< 4월 2024 >>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프로필

중국인들의 "반한정서"의 발생 및 해소방법
2008년 09월 21일 21시 28분  조회:3152  추천:107  작성자: 정신철

 

    얼마전 인터넷의 기사를 보았는데 올림픽체육장부근에서 일본인이 갈증이 나서 부근의 올림픽봉사자에게 한병을 사려고 하는데 거기에 있는 물은 판매하는 것이 아니였다. 일본인은 그래도 물을 마셔야 하기에 자기는 한국인으로 목이 너무 타서 한병만 팔라고 사정하는 바람에 봉사자는 한병을 주었다. 일본인은 물값을 주려고 하나 봉사자는 파는 물이 아니기에 거저 마셔라고 하였다. 다음 일본인은 감사하다는 말을 하면서 사실 자신은 한국인이 아니고 일본인이라고 말하였다. 봉사자는 그랬느냐 물으니 일본인이라고 하면 중국인들이 반감을 사서 그랬노라 하였다. 중요한 것은 기사의 댓글이었는데 네티즌이 하는 말이 정말 모르구나. 현재 중국인들은 일본인보다 한국인에게 혐오감을 갖고 있다.” 하나의 댓글에 불과하나 중국인들의 한국인에 대한 정서를 어느 정도 있다고 본다.

    하나는 한국매체에서 중국인들의 반한정서를 한창 다루고 있을 중국인민일보 산하의 글로벌 타임즈(환구시보)등에서는 한국매체에서 중국인의 반한정서를 너무 과분하게 다룬다고 하면서 사실은 그렇게 심각하지 않으며 반한정서 가장된 명제이고 개념부터 과장된 것이며 钻牛角尖쓸때없는데 힘만 버린다)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기사는 한국인들의 우려를 무마하려는 뜻고 있겠지만 또한 역으로 중국인들의 반한정서를 그저 짚고 넘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실증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서두를 이렇게 띠는 본의는 현재 중국인들의 반한정서는 확실히 심각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이것은 필자가 북경왕징지역에 대한 현지조사에서도 깊이 느끼고 있었던 문제이었다. 현재 우리가 일은 있는 사실을 인정하고 해결대책 마련에 힘을 기우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그럼 중국인들의 반한정서가 지경에 빠졌을까? 무엇이 이에 부채질 했을까? 모두가 깊은 사색을 자아내는 문제가 아닌가 한다.

    중한 수교 16년이래 양국관계는 아주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것은 모두 주시하는 바이다. 접촉이 많을수록 모순과 충돌이 많은 것은 당연한 것이다. 중한양국은 서로간 교류에서 많은 곡절을 겪어면서도 정치, 경제등 교류에서는 높은 차원인 전략적 협력파트너수준에 도달하였다. 그러면 무엇이 중국인들의 한류”(한국선호)에서 한국혐오의 경지에로 몰았는지? 필자 아래와 같은 점을 짚어 본다.

    첫째, 중한양국의 문화교류에서 한국은 문화전파에만 급급했지 어디 한번 여유있게 반성해 보았는가 하는 것이다. 예건대 한국드라마는 많은 중국인들이 즐겨 보았다.그런데 락도 도를 넘으면 비애를 초래한다는 말와 같이 현재 와서 많은 한국드라마의 획일적인 이야기와 주인공의 운명 등은 많은 중국인들의 한국드라마에 대한 실망과 혐오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최근 어느 사이트에서는 중앙테레피죤방송의 체널8에서 너무 한국드라마들 방송하여 체널을 한국체널이라고 이름을 고쳐야 하지 않겠는가는 야유의 말도 한창 흥행중이다. 그리고 대방에 대한 반감이 생긴이후에는 대방의 모든 것이 좋게 보이지 않듯이 이러한 현상들이 한류(한국선호)에서 한류(한국랭대) 몰고 가는 하나의 원인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둘째, 일부 한국인들의 맹랑하고 자의적 행위와 언론이 매체를 통하여 널리 전파된 결과가 초래한 반한감정, 예컨대 장춘 동기아세아경기장에서 한국인들의 표어, 중국사천지진때 일부 네티즌들의 댓글, 약속 어기고 올림픽개막식노출 등등 이러한 현상 모두가 중국인들의 반한정서를 마구 부채질한 장본인이라고 있다.

    셋째, 일부 한국인들이 중국에 와서 하는 행실, 예컨대 자고자대, 중국인 기시, 퇴폐한 행위, 그리고 일부 한국기업의 야간 도주등은 한국인의 이미지를 적지 않게 흐려놓았다.

    넷째, 일부 중국인들의 허무한 자존심의 반발로 수도 있다. 대국으로, 과거의 종주국으로 자기문화에 대한 우월감은 자기반성보다 대방의 약점에 신경을 써게 되고 대방에 대한 질책을 하게 된다. “반한정서역시 이러한 체질의 어떤 발로로 있을 것이다.

그럼 중국인들의 반한정서를 어떻게 해소해야 것인지? 먼저 중국인들의 반한정서에 대한 기본상황 파악을 해야 한다고 본다. 중국인의 반한정서는 민간인위주에서 대두한 정서이고 주요한 표출방법은 인터넷을 통한 언론발표라고 볼수 있다. 인터넷 사용자를 젊은이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에 반한정서의 주요집단 역시 젊은계층이라고 있다. 특히 중학생, 고등학교 학생등은 아지 가치관이 미숙하고 세상물정에 어두운 계층으로 한면으로 그들의 정서발로도 잠시적이라고 있지만 다른 한면 그들은 미래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으므로  역시 간과할 없는 계층이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많은 중국인들은 한국을 너무 모르고 한국인과 거의 접촉이 없은 상황하에서 기본상 다른 사람들의 전하는 말과 인터넷을 보고 생긴 반한정서라는 점이다.

중국인의 반한정서는 주요하게 오해와 편견에서 생긴 문화충돌의 현상으로 있다. 그리고 오해와 편견은 왕왕 상대방을 모르는데서 발생하는 것이다. 때문에 기본상황을 파악한후 대안의 중요한 여건으로 하나는 서로의 이해를 돕은 교류의 장소와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젊은이들에 대한 교양이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고 있다.

여기에는 양국정부가 깊은 관심을 갖고 경상적으로 다원문화교육을 진행하여 서로의 차이를 승인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의식을 키워야 한다. 그리고 양국간의 청소년교류도 확대하여야 한다. 이것은 서로의 만남은 대방의 문화를 터득하고 서로의 오해를 해소하는 중요한 계기이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도덕과 소질교육을 강화하여 네티즌들의 소질을 높이고 참다운 인터넷문화 정립에 신경을 써야 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전체 [ 3 ]

3   작성자 : 미치광이
날자:2008-09-22 19:08:20
한국에서는 왜서 중국물건은 무조건 나쁘다고 할가요?
2   작성자 : 백두산
날자:2008-09-22 08:45:32
정신철교수께서 좋은 글 쓰셨습니다.지금부터는 문제해소를 위하여 신경을 써야합니다.한국인들이 중국과 중국인에 대한 인식을 바로 잡아야하며 중국인들도 한국과 한국인에 대한 관점을 정확히 갖도록 우리가 도와주어야 합니다. 한국인들은 지금도 조선전쟁시(6.25전쟁) 중국이 한국을 침략했다고 인식하는 한편 중국인들은 항미원조 즉 미국의 침략을 반대하여 싸웠지 한국과 싸운일은 없다고 봅니다.정전담판에 한쪽은 조선과 중국 대표이고 다른 한쪽은 미국을 위수로한 소위 련합국대표였지 한국대표는 없었던것입니다.한국인들은 이것을 모르고 있습니다.한국은 한국이 세계상에서 10대경제강국이요,무슨기술대국이요하고 자랑이 많지만 중국인들은 그것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중국인들의 안중에느 그래도 미국이요,일본이요,독일이요,프랑스요,영국이요 하는 나라들을 숭상하는 경향이 강한것 같습니다.역시 인식차가 크지요? 때문에 한국인들은 야랑지대(夜郞之大)를 극복하고 중국인들은 대국주의를 삼가해야 할것입니다.이 일을 우리 조선족이 할수 있습니다.
1   작성자 : 맑은하늘
날자:2008-09-22 08:30:08
정선생님의 글은 너무나 추상적입니다.중국사람들이 한국을 모르는것이 아니라 너무나 많이 알고있기때문에 미워하지요 그오만과 말과행동이 갖지않고 나쁜짓을 얼마나 많이 합니까 문제는 네트진들이 말보다 한국 주류언론과 중국주재 특파원들의 편파보도는 사람을 경악시 시키고 있습니다..어느날에 중국에 대한 좋은 보도를 할떼기 있습니까 중국의 조그마한것도 과장하고 자기견해까지 더해가면서 한구kbs등 중요언론이 가장 큰 문제임을 알아야 합니다.
Total : 4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4 중국의 농촌정책과 조선족농민들의 토지보존문제 2008-12-21 66 4649
3 중국조선족의 정체성에 관하여 2008-12-19 98 4833
2 중국인들의 "반한정서"의 발생 및 해소방법 2008-09-21 107 3152
1 프로필 2006-01-12 121 3937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