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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페이즈망 시창작 기법의 활용 방안 / 김관식
2019년 01월 27일 15시 3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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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강려
◇ 시창작론 ◇
데페이즈망 시창작 기법의 활용 방안 / 김관식
1. 프롤로그
데페이즈망 기법은 초현실주의자들이 사용하는 예술기법 중의 하나이다 . 1917 년 프랑스 작 가인 기욤 아폴리네르에 의해 창안된 초현실주의라는 용어는 이후 앙드레 브르통은 초현실 주의의 뿌리 하나라고 볼 수 있는 지그문트 프로이드에 의해 꿈과 무의식 세계가 주요 관심사 로 등장했고 , 그에 의해 초현실주의라는 낱말이 정의되기도 했는데 , 문학에서는 『 초현실주 의 선언 』 에서 브르통은 “ 순수한 정신을 자동 기술하는 것으로 , 그로 인해 사람이 입으로 말 하든 , 붓으로 쓰든 , 또는 다른 어떤 방법으로든 사고의 참된 움직임이 표현된다 . 사고는 이성 에 의한 어떤 통제도 받지 않고 , 심미적이거나 도덕적인 모든 관심에서 벗어난 상태에서 기록 된다 .” 라고 초현실주의를 용어가 명확하게 정의되었다 .
초현실주의 문예사조는 제 1 차 세계대전 전후의 황폐화를 배경으로 이성과 인습을 반대하 고 문명의 구속으로부터 인간의 자유와 해방과 혁명을 촉진하기 위한 문예사조로 합리주의 와 자연주의에 반대하여 비합리적 인식과 잠재의식의 세계를 추구하고 표현의 혁신을 꾀한 전위적 문예사조로 쉬르레알리즘이라고 일컬어 왔다 .
초현실주의의 방법으로 유머 , 신비 , 꿈 , 광기 , 초현실적 오브제 , 진기한 송장 그리고 자동기 술법 등이 있으나 가장 중요한 기법은 자동기술법이다 . 자동기술법은 이성의 통제를 벗어나 작가가 외부 세계와 분리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사고의 형체를 가능한 빨리 표현하려는 방식 을 말하는데 , 그 중에서 논리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조각난 이미지들을 조합하는데서 데페이 즈망 기법의 시초가 되었고 , 자동기술법을 정교하게 다듬어가는 과정에서 구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 데페이즈망 기법은 즉흥적인 조합이었던 자동기술과는 다르게 주도면밀한 사실주 의로 환각적인 장면을 창조하였다 .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이 데페이즈망으로 발전되었는데 초현실주의는 엄밀하게 사실적 초현주의와 추상적 초현실주의로 대별된다면 , 사실적 초현실주의에서 데페이즈망으로 발전 되고 , 추상적 초현실주의는 자동기술법과 관련을 맺는다고 보겠다 . 데페이즈망 기법은 현대 에 들어서까지 회화 , 사진 , 그래픽 디자인 , 건축 등 디자인 전 분야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대중매체의 많은 영역에서 데페이즈망 기법이 모티브로 쓰이고 있다 .
데페이즈망 기법의 주요한 표현 방법은 주로 비관습적 은유에 의존한다 . 데페이즈망 기법 은 관습적인 은유에서 벗어나 비관습적인 은유를 통해 잠재의식 속 의미를 형성하고 이미지 를 합성하여 수용자에게 전달한다 .
우리나라에서 1920 년대 이하윤 , 임화에 의해 소개되었고 , 이상에 의해 일제강점기의 억압 된 현실에 대한 회의와 그로부터 해방을 초현실주의 기법으로 형상화하는 시가 창작되었다 . 그 후 초현실주의 이론을 실천한 조향 시인에 의해 , 김춘수 , 김수영 , 김종삼 , 전봉건 , 이봉래 , 김구용 , 김차영 , 고석규 , 김영태 , 성찬경 등의 많은 시인드의 시에서 초현실주의 경향의 시가 광범위하게 확산되었고 , 오늘날도 꾸준히 부분적으로 초현실주의 표현의 여러 기법들에 의 해 시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 따라서 초현실주의 기법 중의 하나인 데페이즈망 기법의 활용을 위해 데페이즈망 기법에 대 한 이해를 돕기 위한 개념과 적용 , 중국 초현실주의 시로 볼 수 있는 있는 奇幻詩 를 대표하는 이하 시인의 사례 , 우리나라의 이상 , 조향 , 성찬경 , 김춘수의 적용 사례를 소개하기로 한다 .
2. 데페이즈망 기법의 개념
1) 데페이즈망의 의의
데페이즈망이란 초현실주의의 중요한 표현방법 중의 하나이다 . 데페이즈망은 ‘ 데페이즈 ’ 라 고 하는 동사에서 나온 말로 프랑스어로 ‘ 사람을 타향에 보내는 것 ’ 또는 ‘ 다른 생활환경에 두 는 것 ’ 을 의미한다 . 그 기본 원리는 “ 일상적 의미와 이탈과 새로운 , 혹은 낯선 의미와 느낌의 환기 ” 이다 . 데페이즈망은 프랑스어로 본래 전치 ( 轉置 ), 전위법으로 번역되는데 , “ 낯설음 ”, “ 낯선 느낌 ” 을 의미한다 .
초현실주의에서의 데페이즈망은 기존의 전통적인 사실주의에서 표현하는 것처럼 사물이 나 외계대상에 대해 아주 치밀하게 사실적으로 묘사하지만 , 그 결과로서 나타나는 화면에서 의 느낌은 현실적인 리얼리티가 아니라 마술 같은 기이하고 이상하며 환상적인 , 현실에 없는 새로운 리얼리티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
따라서 데페이즈망은 물체나 영상을 본래의 일상적인 질서나 배경 , 분위기에서 떼어내어 전혀 그 사물의 속성과는 관련성이 없는 엉뚱한 장소에 배치함으로써 보는 이로 하여금 심리 적인 충격을 주고 서로 관련 없는 두 가지 이상의 사물에 본원적인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게 되며 , 인간의 마음속 깊이 잠재되어 있는 무의식의 세계를 해방시키는 방법이다 .
문학에서 러시아 형식주의자인 쉬클로프스키에 의해 주장되어온 “ 낯설기하기 ” 와 유사한 기법이나 문학이 언어 표현상 낯설게 하는 반면 데페이즈망은 초현실의 세계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미술적인 기법이나 문학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 . 문학에서는 장르별로 방법을 달 리하여 낯설게 하는데 , 시에서는 시어와 일상어의 대립으로 , 소설에서 이야기와 플롯 사이의 대립으로 장르별로 다르게 나타난다 . 즉 시에서는 일상 언어가 갖지 않거나 중요하게 생각하 지 않는 리듬 , 비유 , 역설 등 규칙을 사용하여 일상 언어와 다른 결합규칙을 드러내는 방법으 로 낯설게 하며 , 소설에서는 사건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플롯을 통해 낯설게 하여 주위를 환기시킴으로써 동화된 지각을 방해하고 사물과 세계를 생생하게 지각하도록 하기 위한 문학적 장치인 “ 낯설게 하기 ” 와 유사하다 .
초현실주의의 선구자인 로트레아몽의 산문시 “ 말도로르의 노래 '”( 장편 산문시로 격렬한 반 역사상과 악마적인 잔학성을 가진 59 편의 에피소드로 된 작품인데 , 일관성 있는 주제가 없고 난해한 시구로 철학적 성찰을 노래하며 , 자동기술법으로 현실과 환상의식과 무의식의 아름 다운 융합의 문체로 된 시 ) 의 유명한 구절 “ 재봉틀과 양산 ( 洋傘 ) 이 해부대에서 만나듯이 아름 다운 “ 은 데페이즈망 기법의 예로 들 수 있다 .
현실에서는 아주 거리가 먼 재봉틀과 우산이 제자리가 아닌 해부대 위에 있다는 것은 일상 적으로 있어야 될 곳의 사물을 우연한 곳이나 의외의 장소에 옮겨 놓음으로써 당황하게 하고 , 거기서 놀라움과 신비성을 갖게 하는 것이 데페이즈망 표현기법의 주된 특성이라고 할 수 있 다 . 서로 이전에 어떠한 관계도 없었던 오브제의 결합으로 심리적 충격뿐만 아니라 보는 사람 의 마음 속 깊이 잠재해 있는 무의식의 세계를 해방시키는 데페이즈망의 부조리성을 설명하 였다 .
데페이즈망의 기법을 알렉센드리아는 여섯 가지로 분류에 했다 .
첫째 , 세부의 확대다 . 예 ) 거대한 사과 , 방안을 가득 채운 장미
둘째 , 보충적인 사물의 결합이다 . 예 ) 입과 새 , 입과 나무 , 산과 독수리
셋째 , 무생물의 생물화다 . 예 ) 발가락을 가진 구두 , 유리방을 가진 옷
넷째 , 신비스러운 개방 . 예 ) 의외의 광경 쪽으로 열리는 문
다섯째 , 생물의 믈질적 변형 . 예 ) 종이로 만들어진 사람 , 해변의 바위를 나는 새 여섯째 , 해부학적 경이 . 예 ) 팔목이 여자 얼굴로 된 손
르네 마그리트는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과일 , 나무 , 사과 , 유리잔 , 구두 등 일상 적 사물을 ‘ 낯설게 ’ 함으로써 그의 특유의 초현실적 효과를 얻어냈다 . 마그리트는 작품에서 신 비감을 더욱 드러내기 위해서는 ‘ 친근하고 평범한 사물들의 결합이 좀 더 적절하다 .’ 고 한다 . 왜냐하면 이미 경험한 이미지가 전혀 다르게 변했을 때 느끼는 심리적 충격과 대상의 물리적 구조가 어긋날 때 느끼는 기이한 혼란이 새로운 세계를 인식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마그리트는 평소 이국했던 사물들의 위치를 전환시켜 엉뚱한 다른 요소들과 결합시키거나 , 사물과 말 사이의 엉뚱한 조합을 시도하기도 하였다 . 의식과 무의식이 융합되는 , 분화하기 이 전의 자유로운 사고의 순간을 즐겨 표현해 왔던 마그리트에게는 데페이즈망이라는 기법이 매우 적절했던 것으로 보인다 . 마그리트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초현실주의 화가들이 그러했 듯이 무의식적인 꿈의 세계를 나타내기 위해 , 데페이즈망이라는 의식적인 수법을 사용한 것 이 아니며 , 현실 세계 속에 내재하고 있는 부조리성이나 신비 , 경이로움 등을 환기시키기 위 해 데페이즈망 표현기법이 사용되었다 .
수지 개블릭은 그녀의 저서 『 르네 마그리트 』 에서 르네 마그리트의 사물에 대한 탐구 방 법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8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
➀ 고립 : 오브제를 고유의 영역 밖으로 옮겨 기대되는 역할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것으로 어떤 사물을 원래 있던 환경에서 떼어내 엉뚱한 곳에 갖다 놓는 것 .
➁ 변형 : 어떤 한 측면의 변화 또는 정한 오브제와 정상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속성의 배제 이다 . 사물이 가진 가장 중요한 성질가운데 하나를 바꾸는 것 .
➂ 이중 이미지 : 시각적인 말장난의 형태로 새 모양의 산이나 배 모양의 바다가 그것이다 .
➃ 크기의 변화 : 위치 또는 물질을 통한 당혹스러움의 창조 .
➄ 합성 : 두 개의 익숙한 오브제가 결합되어 제 3 의 당혹감을 불러일으키는 오브제의 산출 이다 . 가령 물고기의 상체에 사람의 하체를 결합 .
➅ 무중력 표현 : 친숙한 대상물들의 결합을 통한 당혹스러움의 창출 .
➆ 역설 : 지적인 반명제의 방법으로 양립할 수 없는 두 개의 사물이 한 그림 안에 사이좋게 들어가 있는 것 .
➇ 개념적 양극성 : 밖의 풍경과 안의 풍경처럼 두 상황을 단일 관점에서 관찰하는 이미지 의 해석 .
데페이즈망의 시에 적용
형태 데페이즈망의 기법에 시에 적용된 경우는 알렉산드리아나 수지개블릭의 분류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이 가능하나 주요로 시에서 활용되는 대표적인 형태는 형태의 변형 , 이질적 결 합 , 공간의 혼란 등 세 가지로 압축해 볼 수 있다
➀ 형태의 변형
초현실주의 작가들은 회화에서 형태를 전혀 이질적인 모습으로 변형하거나 기존 물체를 왜 곡하고 과장시켜 작품세계를 표현한다 . 형태의 변형은 대상을 작가의 의도에 따라 사물이 가 지고 있는 일상적인 크기에 변형을 주거나 혹은 사물의 형태나 재질을 다른 대상물로 대체하 여 이질감을 지닌 대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표현한다 . 일반적으로 형태의 변형은 일상 적으로 보이는 것 , 실재하고 있는 대상의 모양이나 생김새를 왜곡시켜 표현함으로써 관습적 인 사고와 경험을 파괴한다 . 이는 일반적인 대상의 외적형태를 변화시켜 부조화적인 느낌을 전달하고 시각적 경험을 확장시키는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데 , 시에서는 언어의 유희적인 기 법 , 다중의 의미의 활용 , 유사이미지를 변형하여 다른 이미지로 대체하여 은유 , 상징하여 표 현하는 방법 등 다양한 형태 변형을 시창작 방법에 적용한다 . 성찬경의 「 프리 」 에서 “ 純粹 한 波動 ”→“ 파동의 溫床 위에 / 주렁주렁 맛있는 열매 ”→ “ 이마아 . fancy. 그리고 환타 ” 등 의 변형과 시제의 「 프리즘 」 의 글자를 변형하여 프리즘의 형태로 「 프리 」 이라 붙였다거 나 프리즘의 연속적인 이미지로 “ 이마아 ”, 그리고 영어의 형태로 변형하여 “fancy”, 다시 프 리즘의 형태로 변형 시킨 “ 환타 ” 으로 형태의 변형을 시도했다 .
➁ 이질적 결합
이질적 결합 방법은 사물끼리의 결합 , 인간과 동물 , 또는 생물과 사물 결합 등 연관성 없는 두 가지 이상의 대상을 결합시킴으로써 일반적인 대상의 속성을 변화시켜서 전혀 다른 대상 과 상황을 창조해내는 방법이다 . 사물의 이미지를 나열하거나 조합하는 방법을 통해서 이루 어진 이질적 이미지의 결합은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동시에 환상적인 이미지를 제공한다 . 대 상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관습적 경험으로 얻어진 상식에 의지하며 이러한 고정관념이 뒤집 히게 될 때 관람자는 일상에서 느끼지 못한 충격과 혼란을 느낀다 . 이질적인 대상들을 화해시 키고 , 기존 형태의 것들을 혼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은 상상 속의 새로운 실재를 만들어 낸다 . 이질적인 결합을 적용한 사례를 들면 조향의 「 바다의 층계 」 를 들 수 있다 . “― 여보세 요 !” 하고 부르고는 “, , 에 피는 들국화 ” 로 전혀 이 질적인 사물의 이미지를 나열하고 있다 .
➂ 공간의 혼란
공간의 혼란 방법은 이미지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어서 초현실적인 상황이나 배경을 만들 어내는 방법이다 . 이는 두 가지의 서로 다른 상황을 하나로 표현하면 시각적으로 혼란을 일으 키게 되는데 바로 이러한 착시현상을 노린 방법이다 . 공간의 모호한 경계는 대상의 정체성을 불분명하게 만들고 ,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대상에 대한 다양하고 풍부한 의미해석을 가져와 기존 인식의 한계점을 뛰어넘을 수 있는 상상력의 공간을 제공해준다 . 공간의 혼란은 대상들을 이중적인 상황으로 나타내고 서로의 의미를 중첩하거나 혼합하여 다중적인 의미를 지니 게 하는 것이 보통이다 . 시에서 현실 공간에서 영혼의 공간으로 넘나드는 중국 당나라 시인 李 賀 의 「 蘇小小墓 」 는 공간의 혼란 방법을 적용한 시라고 볼 수 있다 .
그리고 김춘수의 「 처용단장 1 의 3 」 에서 “ 호주의 선교사 집 ” 과 “ 바다 ” 라는 공간의 혼란이 야기되는 사례에서 이러한 창작기법을 적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
2. 데페이즈망 기법의 적용사례 - 중국 당나라 이하의 시
이하의 시는 생생한 표현 , 이상한 어투 , 두드러진 병렬 , 종종 망령이나 기괴한 생물 , 요괴 , 초자연 현상이 그린 초현실주의적인 환상시의 대표적인 시인이다 그의 시는 색채감이 풍부 한 예리한 감각적 시 창작방법으로 일관하였고 , 염세주의적인 차가운 눈으로 즐겨 유귀 ( 幽 鬼 ) 를 다루기 때문에 ‘ 유귀의 재주가 있다 ’ 고 평가되고 있다 . 그이 시 한편을 소개해보기로 한 다 .
幽 蘭露 무덤가 난초에 맺힌 이슬
如啼眼 눈물어린 그대 눈망울
無物結同心 사랑의 마음을 맺어줄 정표도 없는데
煙花 不 堪剪 안개처럼 가녀린 꽃 꺾을 수조차 없네
草如茵 풀밭은 깔개
松如蓋 소나무는 포장
風爲裳 바람은 나부끼는 그대의 옷자락
水爲佩 물소리는 그대의 찰랑거리는 패옥 소리
油壁 車 기름 먹인 화려한 수레
夕相待 저녁 무렵 그대를 기다리네
冷 翠燭 차가운 도깨비불
勞 光彩 광채를 더하고
西 陵 下 서릉의 무덤 가에는
風吹雨 비바람만 불어온다
- 李 賀 「 蘇小小墓 」
* 결동심 ( 結同心 ) : 고대 중국에서 사랑하는 남녀가 사랑의 증표로 비단띠를 허리에 두르 던 것 .
* 촉 ( 燭 ): 원뜻은 촛불 , 등불 . 여기서는서 도깨비불 .
* 소소소 ( 蘇小小 ) : 중국 위진남북조 시기 남조 齊 나라의 유명한 기생
이 시는 이하가 18 세에 지은 시로 이미 죽은 영혼을 현재로 불러내는 방식으로 현실세계의 “ 소소소 ” 의 묘를 매개로 하여 그녀를 현실 세계로 불러냈는데 , 1-8 구는 현실 공간에서의 자 연물에 소소소의 혼이 서려 있는 영매물로 대체하였다 . 때문에 난초가 눈물을 머금고 흐느끼 고 , 풀과 소나무 , 바람 , 물은 소소소의 옷과 장식물로 시적 대상에 감정이입의 단계보다 진일 보한 역동적인 진술로 전설을 과거 이야기로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세계까지 연장선 에서 이어져 오는 진실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현실과 환상적인 공간의 경계를 뛰어넘어 자유 롭게 넘나드는 초현실주의적인 기법을 보인다 .
데페이즈망 기법의 적용사례 - 한국의 초현실주의 시인 이상 , 조향 , 성찬경의 시
1) 이상의 적용 사례
우리나라에서 초현실주의 대표시인으로는 이상과 조향 , 성찬경을 들을 수 있는데 , 이들의 시를 한 편씩 소개해보기로 한다 .
이상은 일제강점기의 억압된 현실에 대한 회의와 그로부터 해방을 초현실주의 기법으로 형 상화하는 시를 창작했는데 , 그는 절망적인 세상을 유머로 바꾸어 놓고자 했고 , 또한 우연의 기법인 데페이즈망과 자동기술법을 이용함으로써 일상적 현실로부터 탈피하여 초현실주의 세계를 지향하고자 했다 .
이상의 아방가르드 경향의 초현실주의 대표시라고 할 수 있는 「 오감도 」 는 전체적으로 긴 장 · 불안 · 갈등 · 싸움 · 공포 · 죽음 · 반전 등 자의식 과잉에 의한 현실의 해체를 그 기본 내용으로 하고 있고 , 특히 「 오감도 제 1 호 」 는 사람들이 서로를 두려워하는 절망적인 상황을 역전의 눈으로 그리고 있다 .
13 인의아해가도로로질주하오 .
( 길은막다른골목이적당하오 .)
제 1 의아해가무섭다고그리오 .
제 2 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
제 3 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
제 4 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
제 5 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
제 6 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
제 7 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
제 8 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
제 9 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
제 10 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
제 11 의아해가무섭다고그리오 .
제 12 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
제 13 의아해도무섭다고그리오 .
13 인의아해는무서운아해와무서워하는아해와그렇게뿐이모였소 .
( 다른사정은없는것이차라리나았소 .)
그중에 1 인의아해가무서운아해라도좋소 .
그중에 2 인의아해가무서운아해라도좋소 .
그중에 2 인의아해가무서워하는아해라도좋소 .
그중에 1 인의아해가무서워하는아해라도좋소 .
( 길은뚫린골목이라도적당하오 .)
13 인의아해가도로로질주하지아니하여도좋소 .
-이상의 「 오감도 」 - 시제일호 ( 詩第一號 ) 전문
이상의 「 오감도 ( 烏瞰圖 ) 」 는 15 편 연작시로 1934 년 『 조선중앙일보 』 에서 연재하였는데 , 독자들의 항의 투서가 빗발치면서 30 회 연재를 목표로 한 것을 15 회안에 연재를 중단하였다 . 시제부터 새가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 본 것과 같은 상태의 도면을 “ 조감도 ( 鳥瞰圖 )” 라 하는데 , 여기서 “ 새 조 ( 鳥 )” 의 한 획을 빼서 “ 까마귀 오 ( 烏 )” 로 바꾸어 쓴 것으로 불안 · 공포 · 죽 음 등의 자의식에 의한 현실의 해체를 지향하고 있으며 주로 구체적인 현실이나 대상 없이 새 롭게 만든 시어를 사용한 것이 특징적이다 .
2) 조향의 적용 사례
1950 년대 한국의 초현실주의 시론 창작방법으로 삼아서 일관되게 초현실주의 시를 실천한 시인 조향의 데페이즈망 기법의 대표적인 시는 「 바다의 層階」 를 손꼽을 수 있다 .
-- 여보세요 !
< 뽄뽄다리아 >
< 마주르카 >
< 디젤ㆍ엔진 > 에 피는 들국화 .
-- 왜 그러십니까 ?
모래밭에서
수화기 ( 受話機 )
여인 ( 女人 ) 의 허벅지
낙지 까아만 그림자
비둘기와 소녀들의 < 랑데ㆍ부우 >
그 위에
손을 흔드는 파아란 기폭들 .
나비는 기중기 ( 起重機 ) 의
허리에 붙어서
푸른 바다의 층계를 헤아린다 .
― 조향의 「 바다의 層階」 전문
이 시는 일상적인 의미면의 연관성이 전혀 없는 시어들의 결합하여 창조적인 관계를 맺어 놓아 결국에는 사물의 현실적인 존재와 합리적인 관계를 해체시켜버렸다 . 또한 자유연상적 인 의식의 흐름을 회화적인 이미지로 진술한 시 「 가을과 少女 의 노래 」 를 예로 들어보겠다 .
하이얀 洋館 포오취에
소박한 의자가 하나 앉아 있다 .
소녀는 의자 위에서 지치어 버려
낙엽빛 팡세를 사린다
나비처럼 가느닿게 숨쉬는 슬픔과 함께 ……
바람이 오면
빨간 담장이 잎 잎새마디가 흐느낀다
영혼들의 한숨의 코오러쓰 !
詩集 의 쪽빛 타이틀에는
化石 이 된 뉴우드가 뒤척이고 ,
사내는 해쓱한 테류우젼인 양
카아텐을 비꼬아 쥐면서
납덩이로 가라앉은 바다의 빛을 핥는다
먼 기억의 스크링처럼
그리워지는 황혼이
少女 의 살결에 배어들 무렵
가을은 大理石 의 체온을 기르고 있었다 .
- 조향의 「 가을과 少女 의 노래 」 전문
조향은 1950 년대의 초현실주의의 수용 및 전개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는데 , 초기 낭만주의적 초현실적인 서정시를 써왔다 . 후기에서도 초현실주의시를 꾸준히 연속적으로 실 천하여왔는데 , 주로 감각적 낭만성을 지향하는 시를 썼다 . 그는 허무의식의 극복을 위한 방법 으로 새로운 리듬과 이미지 창조하는 것을 시인의 역할로 여기고 , 시어 자체가 이미지로 사용 되는 새로운 시의 세계를 실험한 ‘ 씨네 포엠 ’ 의 창작방법 , 단어의 반복 , 의미 없는 문장의 나 열 , 활자의 변주를 통한 ‘ 언어유희 ’ 창작 방법 , 시어를 형태적으로 살리려는 시도로 ‘ 시어 ’ 를 ‘ 사물 ’ 처럼 이용하기 위한 ‘ 포말리즘 ’ 의 창작 방법을 적용한 형태시를 쓰기도 했다 . 그의 시는 낭만주의 경향을 고수하면서도 초현실주의 무의식의 세계를 지향하며 회화성이 강한 낭만적 서정시로 흰색이 주조를 이루는 긍정적인 허무주의 색채가 강한 이미지즘의 시이나 비현실 적인 무의식의 세계를 그려냈다 .
3) 성찬경의 적용 사례
조향이 초현실주의 시의 전반적인 근본사상을 이해의 한계를 드러내고 기법의 차원에서 수 용에 머물 기는 했으나 형식적인 면에서 해박한 지식으로 다양한 실험을 시도했다는 데에 그성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 이후 김춘수 , 김수영 , 김종삼 , 전봉건 , 이봉래 , 김구용 , 김차 영 , 고석규 , 김영태 등의 시에서 초현실주의 경향의 시가 광범위하게 확신되어 나타났다 . 초 현실주의 경향의 시를 쓴 성찬경의 「 프리 」 을 예로 들어보겠다 .
음향과 빛깔과 아마 향기마저도
實 은 그들이 어디 있더냐 . 암흑 속엔
純粹 한 波動 뿐이다 .
靈 感 이라지만 그것도 정말은
순수한 파동 . 그 파동의 溫床 위에
주렁주렁 맛있는 열매는
오히려 이마아 . fancy. 그리고 환타 .
果汁 엔 투명한 觀念 이 스며
혀끝에 끈끈한가 살펴보라 .
준엄한 탐험가 . 태고의 무덤을 파헤치고
해골을 태양 아래 널어 말리는 메스 .
千 의 데스마스크를 찍어낸 손톱이여 .
사로잡은 魅惑 은 다이아몬드의 망치로
티끌이 뻐개져서 다시 티끌 되도록 바수어라 .
그 바람에 튀는 별똥별을랑 心臟 의 기름삼고
아직 화릉거리는 혼백엔 부채질하라 .
회색의 室內 에서 무수한 톱니바퀴가
두르르 올바르게 번개처럼 회전하면
그 機關 은 물고기와 蓮 꽃과
煙氣 와 피아노 . 아르뻬지오와
에메랄드와 刹那 와 낙타 . 바늘구멍과 永遠 과
를 서로 혼인시키는 魔術 열매의 온상 .
그럴 무렵엔 리를 惱 殺 하는 미소를 띄우고
옆모습만 보이며 잡힐 듯이 다가서는
오 , 뮤우 ./ 자양 많은 乳液 은
내 오로지 그대 위해 바치리라 .
리라를 타며 스러질 듯 아리따운 그 모습을
넋 놓고 바라보면 不可思議 한 轉換 이 .
다섯 개의 나의 窓 엔 스테인드글라스가 박히고
넘나드는 파동은 눈부시게 치장되어
꽃은 빛깔과 향기를 귀뚜라민 노래를
나빈 춤을 세계는 饗宴 을 다시들 찾는다 .
― 성찬경의 「 프리 」 전문
이 시는 음향과 빛깔과 향기의 교응을 노래한 보들레르의 「 만상의 조응 」 의 시를 환기시 킨다 . 서로 아무런 필연성이 없어 보이는 것들의 병치는 사실상 지적으로 엄밀하게 계산된 것 이라고 볼 수 있다 . 「 프리 」 에서 성찬경은 기독교와 불교를 ‘ 물고기 ’ 와 ‘ 蓮 꽃 ’ 의 상징으로 , 소멸하는 것과 영원한 것을 ‘ 煙氣 ’ 와 ‘ 에메랄드 ’ 의 상징으로 나타낸 뒤 이들을 병치시켜 놓았 다 . ‘ 찰나 ’ 와 ‘ 영원 ’, ‘ 낙타 ’ 와 ‘ 바늘구멍 ’, ‘ 피아노 ’ 와 ‘ 아르뻬지오 ’ 역시 대립 항을 형성하고 있 는데 , 성찬경은 이들을 무질서하게 배열했다 . 이처럼 성찬경은 이들 대립 항들을 ‘ 婚姻 ’ 시켰 는데 , 우리나라의 초현실주의는 1920 년대 新興文藝 , 특히 다다이즘이 닦아놓은 토대 위에서 출발했다 . 1924 년 고한용이 조선 문단에 소개한 다다이즘은 일본의 쓰지 준이나 다카하시 신 기치의 기질적인 반항이나 奇行 이 중심을 이룬 것이었다 . 이상의 「 거울 」 에서 강한 자의식 의 강화로 식민지 현실의 제 모순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식민지 근대 주체 사이의 분열이라 는 주제로부터 초현실주의 시가 본격화되었고 , 1934 년 이시우 , 신백수 , 한천 등ㅇ의 『三四 文學』 동인들에 의해 1920 년대 다다이스트들이 문제삼아왔던 스타일의 문제에 천착하고 문 단의 헤게모니에 접근하고자하여 현실의 추상화로 시대의식이나 역사의식과 멀어졌는데 , 이 는 이후 조직된 1940 년대 만주에서 정치적 망명생활을 한 이수형 , 신동철 등의 《 시현실 》 동인도 마찬가지였다 . 《 시현실 》 동인들은 주로 여성의 육체에 탐닉함으로써 정치 ․ 사회적 으로 나아갈 길이 杜 塞 된 현실로부터 도피하고자하는 등 한국의 초현실주의는 개인적 美意 識 차원에 머물고 말았다 .
전후 초현실주의 대표시인은 조향을 손꼽을 수 있고 , 김구용 , 성찬경 , 서정주 시인들도 일 부 초현실주의 시를 썼으나 현실적인 사회의식이나 역사의식에서 벗어나 개인의 무한한 상 상력의 세계를 확장한다는 점에서 현대의 정신세계를 표현하기 위한 시창작 방법이나 우리 나라에서는 초현실주의 시를 쓰는 시인들의 수가 적고 , 그들 활동이 미미하여 하나의 주요 흐 름으로 정착하지 못했으나 오늘날까지 현대시인들이 시창작에서 부분적으로 자신들의 무한 한 정신세계를 표현하는 기법으로 시 창작에 활용하고 있다 .
4) 김춘수의 적용 사례
김춘수 시인을 잘 알다시피 언어와 대상 간의 관계를 고민하고 그 해답을 얻기 위해 고투했 던 시인이자 시이론가였는데 , 그가 제시한 ‘ 무의미시 ’ 는 우리시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 다고 평가하고 있다 . 특히 존재의 탐구 , 대상의 즉물적 제시 , 현실의 실감을 허무의지로 승화 시켰던 점에서 당대는 물론 한국 문학 미래의 한 축을 담당하기도 했는데 , 그의 장편 연작시 집 『 처용단장 』 은 초현실주의적인 데페이즈망 기법 등 다양한 시창작 기법을 적용한 시인 이다 . 그의 시 「 처용단장 1 의 3 」 의 예를 들어보기로 한다 .
벽 ( 壁 ) 이 걸어오고 있었다 .
늙은 홰나무가 걸어오고 있었다 .
한밤에 눈을 뜨고 보면
호주 ( 濠洲 ) 선교사 ( 宣敎師 ) 네 집
회랑 ( 廻廊 ) 의 벽 ( 壁 ) 에 걸린 청동시계 ( 靑銅時計 ) 가
겨울도 다 갔는데
검고 긴 망또를 입고 걸어오고 있었다 .
내 곁에는
바다가 잠을 자고 있었다 .
잠자는 바다를 보면
바다는 또 제 품에
숭어 새끼를 한 마리 잠재우고 있었다 .
다시 또 잠을 자기 위하여 나는
검고 긴
한 밤의 망토 속으로 들어가곤 하였다 .
바다를 품에 안고
한 마리의 숭어 새끼와 함께 나는
다시 또 잠에 들곤 하였다 .
호주 ( 濠洲 ) 선교사 ( 宣敎師 ) 네 집에는
호주 ( 濠洲 ) 에서 가지고 온 해와 바람이
따로 또 있었다 .
탱자나무 울 사이로
] 겨울에 죽두화가 피어 있었다 .
주 ( 主 ) 님 생일 ( 生日 ) 날 밤에는
눈이 내리고
내 눈썹과 눈썹 사이 보이지 않는 하늘을
나비가 날고 있었다 .
한 마리 두 마리 ,
- 김춘수의 「 처용단장 1 의 3 」 전문
위 시는 처용설화의 유토피아적인 세계를 그린 시로 유년 시절에 호주 선교사에 집에서 겪 었던 체험과 분위기를 중심으로 진술한 시이다 . 각 문장과 장면은 하나의 줄거리로 이어는 것 이 아니라 각기 다른 장면을 객관적으로 묘사한다 . 전체 시의 분위기는 차분하고 안정된 분위 기로 유년기의 추억으로 자리 잡은 바다를 대상화시켜 어린 시절을 회상하고 있는데 , 이미지 들이 병치되어 낯선 의미를 새롭게 태어나는데 , 이는 시인의 유년기에 대한 그리움의 정서를 이미지로 표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
바다는 숭어새끼를 품고 있는 모성 본능적인 모습을 보이며 , 모성으로 표현된 장면은 앞선 장면들과는 다르게 평화롭다 . 이러한 지점에서 화자는 밤이 주는 공포의 이미지와 잠을 자는 평화로운 행위를 병치시켜는 데페이즈망 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
5. 에필로그
이상에서 우리나라 초현실주의 시인들은 물론 초현실주의 경향의 시를 일부 창작한 시인들 에 의해 데페이즈망 기법은 시창작 방법으로 다양하게 적용되어왔다 . 앞으로 복잡한 현대의 물질문명의 흐름과 4 차 산업 시대에서 복잡한 현실 속에서 시인이 자유롭게 몽환적인 꿈을 꿀 수 있는 현실 밖의 이색 공간에서의 자유로운 사유를 표현하기 위해 적합한 시창작 방법이 바로 데페이즈망의 기법이라고 볼 때 이 기법의 적용은 심리적인 내면세계의 표현에 가장 적 합한 창작기법이라고 볼 수 있다 . 따라서 데페이즈망 기법을 이용하면 , 데페이즈망 기법을 적 용해 사물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봄으로써 즐거움과 흥미를 느낄 수 있고 , 비현실적인 세계 를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문학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 독창적인 문학세계를 구축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창작 방법에 적용하면 새로운 시를 창출할 수 무한한 가능성으로 작용 하리라 기대된다 .
데페이즈망기법은 중국 당나라의 奇幻詩 와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 중국 당나라 때 초현실 적이며 주지적인 환상시를 쓴 대표적인 시인으로 왕유와 이백 , 두보와 함께 중국의 “ 당시사 걸 ” 로 평가받는 이하의 시에서 데페이즈망 기법과 동일한 초현실주의적인 시창작 방법을 추 론해 볼 수 있다 . 그리고 우리나라 고전문학에서도 奇幻的 인 문학양식은 많이 적용해 왔었고 , 전통시가에서도 데페이즈망 기법을 적용한 시가 있으나 여기에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 앞으 로 데페이즈망 기법을 활용하여 좋은 시가 많이 창출되었으면 하는 바램과 함께 풍성한 시단 이 되기를 기대한다 .
※ 참고 문헌 ※
1. 게일 , 오진경 역 , 『 다다와 초현실주의 』 , 한길아트 . 2001.
2. 박희진 , 「認識 과 讚美」 , 『 영혼의 눈 육체의 눈 』 , 고려원 , 1986.
3. 이하 , 『 이하시선집 』 , 문자향 , 2003.
4. 이상 , 『 이상시집 』 , 고려문화사 , 1994.
5. 조향 , 『 조향전집 1 』 , 열음사 , 1994.
6. 성찬경 , 『 ! 火刑遁走田』 , 정음사 , 1966.
7. 김춘수 , 『 처용단장 』 , 미학사 ,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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