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liucaishun 블로그홈 | 로그인
류재순

※ 댓글

  •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
<< 4월 2024 >>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소설세계

소설 탱고
2019년 11월 22일 13시 38분  조회:998  추천:0  작성자: 류재순
단편소설
탱 주
 
늦가을 비가 구질구질 내리고 있었다. 작고 허줄한 트럭 한 대가 빗속에서의 덜커덩 소리를 마치고 칙-하며 멈추어 섰다. 기사인 듯싶은 한 남정이 운전석에서 쿵하고 내려서더니 차 우에 덮였던 비닐을 확 잡아당겨 벗겼다. 조촐한 이삿짐이 모습을 드러냈다. 하나둘 짐을 내려놓는다. 내려지는 짐과 함께 그 속에 웅크리고 있던 두 사람이 차에서 내렸다. 앙바틈하게 생긴 키 작은 남자 하나와 멋없이 길고 가는 몸체를 가진 여자였다.
 
시내에서 멀리 떨어진, 시교 근처의 크지 않은 동네- 그 동네에서도 또 좀 동떨어진 외딴집이다. 그 집은 벌써 오래전부터 비어있던 집이였다. 이사 간 주인이 집이 팔리지 않아 오랫동안 방치해 두었던 집이였는데 아마 이번에 아주 헐값에나마 팔려 나간 모양이었다. 빈 절간같이 먼지와 고요에 묻혀 있는 텅 빈 집안은 심드렁하니 낯선 주인을 맞이하고 있었다
. 이것저것 쓸데없는 잡동사니들을 집어치우며 새로 온 안주인은 구석구석 돌아가며 먼지를 털어내기에 바빴다. 그녀는 벽에 눈길이 가자 먼지 가득 뒤집어 써고 시간이 멈춘 듯 벽에 조용히 걸려있는 낡은 캘린더를 보았다. 그녀는 벽으로 다가가 캘린더를 내리며 먼지를 털었다. 순간 그의 눈앞에 어느 한 날짜의 아라비아 숫자가 뚜렷이 눈으로 안겨왔다. 그 캘린더에서 어느 여름날의 숫자에 눈길이 멎어버렸다. 순간 동공이 굳어진 그녀는 갑자기 부들부들 떨리는 손으로 종잇장을 와락 잡아당겨 뜯어 버린다.
짐짝들을 나르며 물건들을 정리하던 남편이 여인의 새된 소리를 듣고 깜짝 놀라 달려와 아내의 눈길이 꽂혔던 찢어진 달력의 어느 한 숫자를 보았다. 아, 하필이면 이날의 숫자가. 모든 것을 알아차린 그는 말없이 아내를 끌어안았다…
 
이 외딴집의 굴뚝에선 비릿한 흙냄새를 풀풀 날리며 모락모락 연기가 피여 올랐다. 비속에서 갈래를 잡지 못하고 이리저리 흩어져 날아가는 회색 실타래 같은 연기는 한 많은 아낙네의 푸념 같이 처량하게 공중에서 서서히 사라지고 있었다.
 
얼마가 지나서야 동네 사람들은 그 외딴집에 새 주인이 이사 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 두 내외는 슬하에 이상하게 자식도 없이 단솔한 두 식구의 가정 이란 것도 알게 되었다. 얼마 안 되여 마을에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새로 이사 온 집 말 이에요, 봤어요? 여자는 천성 콩나물같이 비쩍 마른 큰 키에 남자는 어쩌면 그렇게 나무토막마냥 몬탁하니 키가 작아?”
그리하여 그 새로 온 낯선 집은 “콩나물 집”이라고 명명되고 말았다.
 
그들이 이 고장에 온 것은 어느 이름 없는 자그마한 공장에 출근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사 온 이듬해 여름은 장마철 기간이 무지도 길었다. 매일 동네를 가로질러 출퇴근에 오르는 그들은 언제나 우산 하나를 같이 쓰고 다녔다. 이상하게도 키가 껑충한 그녀는 항상 우산을 자기가 잔뜩 옆으로 벌려들고 그 남자가 외려 그녀 아래서 몸을 딱 붙이고 부지런히 같이 걷고 있었다.
“웬일이여, 불편하지도 않나? 기가 차서”
사람들은 높낮이가 그렇게 차이나는 두 사람이 한사코 우산 하나를 같이 쓰고 붙어 다니는 것이 너무나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들은 놀란 눈빛으로 상식에서 벗어난 그들의 행보를 한참씩 서서 바라보군 하였다. 이런 부조화의 풍경은 하루 이틀도 아니고 우산을 쓰는 날마다 지속 되었다.
옆을 지나는 동네 분들이 고개를 한껏 돌리면서까지 이상한 눈빛으로 그들을 바라보아도 그 부부는 한 점의 흐트러짐도 없이 늘 그 한 모양새로 걸어갔다. 그런데 참 더 이상한 것은 그렇게 우산 하나를 꼭 같이 쓸 만큼 사이좋게 늘 붙어 다니는 부부건만 그들의 얼굴엔 도무지 웃음기란걸 찾아볼 수가 없는 것이었다. 항상 가라앉은 낮은 톤의 조용한 대화, 얼굴 표면 전체에 덮여있는, 그 무엇을 누르는 것 같은 얇고도 무거운 한 층의 납판 같은 막, 저 가슴을 누르는 무표정한 막 속엔 도대체 뭘 숨기고 있는 건가? 혹시 어디서 사고라도 치고 여기로 도망 온 사람들은 아닐 가, 사람들은 제 나름대로의 짐작을 해 보고 있었다.
 
공장에서는 그들의 말소리 듣기가 참 힘들었다. 입을 꾹 다물고 있는 그들에게 사람들은 이것저것 알고 싶은 것들을 막무가내로 물어 볼 수도 없었다.
말수가 적은 그들은 공장에서도 옆 동료들과 사귈 줄도 모르고 얼굴엔 항상 비밀 문을 잠가 놓은 커다란 자물쇠 같은 것이 걸려 있는듯한 느낌이었다. 처음엔 그래도 호기심에 북받쳐 슬슬 그들 옆을 맴돌던 공장 동료들도 두 내외의 기분 언짢은 인상이 썩 탐탁치가 않아 아예 멀리 떨어져 흘깃거리며 제 나름대로 들 추측하고 숙덕거리기 시작하였다.
 
“아니 저 집엔 애도 없는가봐 자식 소리를 통 못 들었다니까”
“그러게, 남자가 고자? 흐흐, 아님 여자가…”
차간에서 수군덕거리던 여자들은 휙 하고 뒤로 눈길을 돌리는 콩나물여자의 매서운 눈길과 부딪쳤다.
“어머 저 눈길 좀 봐, 있던 애도 없어지겠다!”
왕방울 눈 여자가 아랑곳없이 머리를 흔들며 대놓고 한마디 더 보탰다. 평소의 못마땅함을 보란 듯이 터놓은 것이다.
콩나물 여자는 삽시에 사색이 되어 입술가의 근육을 푸들거렸다. 그는 벌떡 일어났다. 이때 조금 떨어져 일하고 있던 키 작은 그녀의 남편이 급급히 달려오더니 그녀의 어깨를 조용히 다독여 주고 있었다. 급기야 콩나물여인의 눈에서는 눈물이 쏟아져 흐르기 시작했다. 놀란 동료들은 급기야 모두 입을 다물어 버렸다.
 
그날은 공장에서 납부해야 할 제품을 완성하느라 늦도록 일하고 퇴근길에 올랐다. 초가을의 해도 어둑어둑 지는데 난데없는 저녁안개까지 꽉 차올라 한치 앞을 가려보기가 힘들었다. 이 편벽한 산지에 자리 잡고 있는 자그마한 공장의 일꾼들은 대부분이 근처에 집을 잡고 출퇴근하는 사람들이었다. 출퇴근길에는 국도의 큰 차도를 건너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특히 제대로 된 횡단보도를 건너려면 한참을 되돌아가야 하므로 사람들은 바쁠 때는 앞뒤 차가 없는지를 두리번거리며 확인하곤 무단 횡단을 할 때도 있었다.
뒤처리까지 깔끔하게 다하고 제일 늦게야 퇴근길에 오른 콩나물 부부는 차도 많지 않으니 늦은 길이라 바른길로 가로질러 가기로 하였다. 그들은 터벅터벅 피곤한 발길을 앞을 향해 옮겨가고 있었다.
희미한 히드라이드 불빛을 뿜기며 트럭 한 대가 달려오는 것이 보였다.
“여보, 잠간, 차가 와요!”
여자가 급격히 남자를 잡아당겼다. 주춤하고 남자가 발길을 멈추었다. 순간, 남자의 시야에 작은 검은 물체 하나가 저 건너편에서 길을 건너오는 것이 보였다.
“앗, 저!”
남자는 분명 여나 문살 되어 보이는 남자애를 보았다. 급작스런 발견에 속도를 멈출 수 없었던 트럭이 칙-하고 지나갔다. 너무나 순식간의 일이었다. 그런데 키 작은 남자가 없어졌다. 콩나물 여인은 소리치며 길 복판으로 달려갔다. 저 멀리 남자애는 뿌리쳐져 있고 그녀의 남편도 그 옆에 쓰러져 있었다. 세상에 이 다리도 짧은 키 작은 남자가 어떻게 그렇게 쏜살같이 달려가서 애를 밀어낼 수 있었는지 여인도 이해할 수 없었다. 그녀는 정신을 못 차리고 있는 남편과 그 남자애를 끌어안고 앙앙 소리를 질렀다.
구급차가 도착했을 때에야 그 애의 엄마가 왔다. 바로 그 왕방울 눈 여자였다. 그 여자가 총총히 길을 에돌아 횡단보도 길로 집으로 돌아가고 있을 때, 핸드폰도 없던 그 시절에 그의 아들은 조급증에 엄마 찾아 엇갈린 길을 나섰던 것이다. 다행이 남자애는 외상을 내놓고는 크게 다친 데 가 없었지만 그 사고로 키 작은 콩나물 남자는 절름발이 까지 되었다.

퇴원하던 날 저녁, 그 외딴집· 방안엔 촉수 낮은 희미한 불빛이 두 그림자를 비추고 있었다.
“여보 이것 좀 드세요”
누워있는 남편을 잡아 일으키며 콩나물이 푹 삶은 닭 곰국을 차려 놓았다.
“당신 왜 그렇게 정신 나간 짓을 했어요? 이번에 만약 잘못되기라도 했으면…”
여자는 말을 못 잇고 또 엉엉 울어버린다.
“ 누구네 집 자식이나 소중한건 똑 같잖아 ”
자식이란 한마디 말에 둘은 한식경이 지나도록 말을 못했다. 병원에 입원하고 있을 때 무릎을 꿇는 그 남자아이의 엄마 앞에서도, 공장 동료들이 가져온 꽃다발 앞에서도, 그리고 몇몇 기자들의 방문에도 그들은 시종 침묵을 지키며 당시 무었을 생각했냐는 물음에 한마디 대답도 하지 않았었다. 사람들은 여전히 그들이 “괴벽”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뿐이었다.
사실 그들의 머릿속엔 아빠 엄마를 보고 늘 싱글싱글 웃던, 자신들의 가슴을 움켜쥐고 있는 하나의 잊을 수 없는 얼굴이 환영같이 그들을 바라보고 있었다.
 
무더운 여름날은 또다시 닥쳐왔다. 방학을 맞이한 동네 애들은 동네에서 떨어진 이 외딴집 뒷들녘- 야트막한 언덕바지 같은 야산을 옆에 끼고 출렁출렁 흘러가는 작은 강물로 몰려와 물놀이를 하고 있었다. 바람 한 점 없는 하늘엔 뭉실뭉실 떠있는 흰 구름들이 파란 하늘호수에 몸을 담고 물놀이 하는 백조들의 날개마냥 강물 위에 한껏 예쁜 모습들을 그려놓고 있다. 야산의 각가지 이름 모를 잡목들로 무성한 숲속에서는 여름 벌레들이 앞 다투어 찌르륵-찌르륵 요란을 떨고 있었다. 말 그대로 배산임수(背山临水)의 아름다운 화폭에 평화로움을 서사하고 있었다.
모처럼 같은 휴일을 맞이한 콩나물 내외는 창문들을 열어놓고 집안 청소에 바빴다. 뒤 창문으로부터 애들의 즐거운 웃음소리 말소리들이 흘러 들어왔다. 창문으로 다가가 뒷 들녘을 바라보던 콩나물이 또 갑자기 새파란 얼굴을 하고 비명 같은 놀랜 소리를 질렀다.
“여보, 저 애들이!”
그리곤 털썩-하고 자리에 주저앉았다.
“ 왜이래?”
강물에서 신나게 자맥질하는 애들의 풍경이 한 눈에 안겨왔다.
밖을 살피던 남편은 비로소 영문을 알아차렸다.
“ 난 또, 가뭄이여서 저 강물은 무릎밖에 안 올라오는데”
어느 결에 콩나물 옆에 털썩 같이 주저앉아 콩나물의 머리를 부둥켜안으며 영문을 알아차린 남편이 일깨워줬다. 그렇지, 저 강물은 무릎까지 겨우 올라오는, 버들 숲을 가로질러가는 냇물 같은 작은 강물이었다. 사실 콩나물도 잘 알고 있었다. 그런데도 물놀이를 하는 애들을 보고 기암을 한다. 거침없는 눈물이 속옷 차림인 그녀의 마른 젖가슴으로 줄줄 흘러 내렸다. 콩나물의 두 손을 부여잡고 무어라 설득을 하는 남편의 눈에서도 막을 수 없는 눈물이 뚝뚝 떨어졌다. 잊을 수 없는 그날의 악몽이여…
 
콩나물과 키 작은 남자는 정말 쉽지 않은 결혼을 하였다. 키가 큰 여성 집에선 남자 키가 너무 작다고 반대하였고 키가 작은 남자 집에선 여자 키가 멋없이 크다고 탈 잡았다. 그런데다 콩나물에겐 아버지가 없었고 남자에겐 어머니가 없어 양가의 살림살이들이 모두 끼니를 겨우 이어가는 정도였다. 그런데 양친 친척들이 별별 소리를 다해가며 반대했지만 인연은 끝내 이어지고 말았다. 그 이듬해, 그들은 떡판 같은 아들을 낳았다. 정말 놀랍게도 아들애는 커 갈수록 키꼴은 저 엄마를, 얼굴은 번듯한 아빠를 닮아가고 있었다. 그 뿐이 아니었다. 그 애 친구들은 이 공부 잘하고 운동 잘하는 자기네 반 반장을 모두 좋아하였다.
중학교 가족 체육 운동회 시간 이었다. 아버지와 아들이 발목을 한데 묶고 절주 있게 앞으로 달리는 경색이 한창 이였는데 키가 큰 아들과 키가 작은 아버지가 펌프 절주가 잘 맞지 않아 몇 발자국 못가서 꽈당 넘어지고 말았다. 사람들의 폭소 속에서 간신히 일어나 주위를 살펴보던 아들은 이미 정해진 꼴등이 확인 되자 천천히 두 발목에 묶은 끈을 풀더니 싱긋 웃으며 아버지를 등에 업고 뒤뚱뒤뚱 목적지 까지 달려갔다 온 운동장엔 박수소리가 터져 나왔다.
“하느님께서 용케도 만들어 주셨네, 저런 복이 있을 줄이야”
주위 사람들은 혀를 차며 감탄을 하였다. 사람들은 그렇게 맞지 않는 키에도 눈에 띄게 정이 좋은 두부부의 이야기를 하였고 공부 잘하고 멋지게 생긴 효심 있는 아들애의 이야기를 아끼지 않았다.
사실 콩나물 여인은 첫 애를 낳고 심한 하혈로 오랫동안 몸져눕게 되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그 후로 다시는 임신이 안 되었다. 그러나 말 그대로 하나 자식 열 부럽지 않게 키워 가고 있었으니. 집안엔 항상 찬란한 해살이 넘쳤고 세 식구의 얼굴엔 언제나 웃음이 찰랑거렸다.
 
아들애가 고등학교로 들어가는 그해 여름이었다. 아들애는 외할머니 댁으로 놀러 갔다. 나무그늘 밑에서 부채질을 해도 땀이 흐르는 찜통더위다. 그 또래 외할머니 동네 애들은 시가지에서 온 이 멋진 중학생을 모두 좋아했다. 그들은 합의가 되여 저수지에 가서 시원한 물놀이를 하기로 하였다. 친구들 중에서 수영을 제일 잘 하는 그 애는 반짝반짝 햇볕을 반사하는 수면을 바라보며 서서히 안쪽으로 헤엄쳐 들어갔다.
저수지 가장 자리에서만 물놀이를 하고 있던 친구들은 휘파람을 불기도 하고 손뼉도 치며 환호하고 있었다. 애들의 즐거운 웃음소리 속에서 무더운 녹음에 파묻힌 저수지의 시원한 풍경은 그처럼 평화로움 속에서 흘러가고 있었다.
그런데 한참 자맥질하며 나아가던 그 애의 머리가 물속으로 들어갔다 다시 솟구치기를 두 번 하더니 더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너무나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였다! 멀찌감치 서서 영문을 모른 체 이 이상한 광경을 바라보고 있던 동생뻘 밖에 안 되는 어린 친구들은 더는 수면위에 아무것도 보이지 안차 그제야 자지러지게 소리들을 지르기 시작했다.
“형아--빨리나와-빨리-”
“큰일 났어요 –사람이 물에 빠졌어요!”
저수지를 만들 때 가끔은 깊은 웅덩이가 생긴다 한다. 저수지 중앙을 향해 활기차게 헤엄쳐 가던 그 애는 바로 그 깊은 웅덩이의 마력에 빠져 들고 말았던 것이다. 그래서 둬 번 솟구치던 그 애는 꿀꺽 종적을 감추고 말았다.
 
콩나물 내외가 소식을 전해 듣고 허둥지둥 찾아 왔을 때는 이미 퉁퉁 부은 아들이 싸늘한 시신으로 누워 있을 때었다.
아아, 세상이 뒤집히고 하늘이 빙글빙글 돌았다. 목을 맨다고 산으로 들어간 외할머니를 동네 사람들이 겨우 찾아 내였다. 사람들을 뿌리치고 식음을 전패 하며 아들의 무덤 앞에서 사흘 밤을 지새운 콩나물은 끝내 실신하여 누워 앓기 시작했다
.
집문 앞 큰길엔 학교로 등하교하는 또래 애들의 웃음소리 말소리가 끈임 없이 들려온다. 그리고 책상위의 책들과 벽 어디에나 걸려있는 번듯한 아들애의 웃는 얼굴을 담은 액자들, 모든 것은 그대로 눈앞에 생생한데 아들의 숨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아무 소리도 없는 텅 빈방. 이 큰 성시의 그 많은 인파속 어디에도 가슴을 허비는 그 그리움의 그림자는 찾아낼 수 없었다. 만사를 제쳐놓고 밤낮 지극정성으로 옆을 떠나지 않는 남편의 병수발에도 콩나물은 일 년 넘게 누워 있었다.
이렇게 두 사람은 아들도 잃어버리고 직장도 잃어버렸다 몸이 간신히 회복 되었을 때 그들은 도저히 이집, 이 성시에 머물러 있을 수가 없었다. 그 어디에나 아들의 흔적이 눈에 밟히는 아픔을 참아낼 수 없었다. 피가 흐르는 가슴을 다독이며 멀리멀리 어딘가에 가서 망각이란 선물을 안아보고 싶었다.
“당신에겐 아직 내가 있고 나에겐 당신이 있잖소. 우린 한시도 떨어지지 말고 옆에서 버팀목이 되어 살아갑시다.”
그들은 아픈 마음을 서로 끌어안고 모든 것을 떨쳐버리기 위해 이 생소한 고장으로 이사를 오게 된 것이다. 낡고 허술한 공장은 인력난에 시달리던 차여서 마침 그들로 빈자리를 채우게 되었다. 그러나 상처의 피는 여전히 흐르고 깊이 내린 악몽의 뿌리는 시시각각 끝없이 가슴을 허벼 파고 있었다.
 
집 뒤 개천에서 애들은 끊임없이 웃고 떠들며 물놀이를 하고 있었고 집안에서 콩나물은 멈추지 못하고 엉엉 울었다. 송이버섯은 일어서서 앞뒤 창문을 꽁꽁 닫아 버렸다. 그리곤 아내를 부둥켜안고 같이 흐느꼈다. 그는 오랫동안 참고 있던 아내의 슬픔과 눈물을 쉽게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외딴집의 달력도 벌서 몇 개를 바꾸었다. 시간은 피 흐르는 아픈 상처를 조심스레 어루만지며 소리 없이 조용히 흘러가고 있었다. 두 사람은 그 망각을 위하여 혹시 둘 중 누구라도 손을 놓으면 무너질 것 같아 그림자처럼 붙어서 버팀목의 하모니를 이어가고 있었다.
 
그렇게 도 세월이 흘렀다. 어느 날부터인가 동네에서 그 부부의 그림자가 오랫동안 보이지 않았다. 항상 닥 붙어서 특유의 풍경을 이루며 동네를 꿰질러 다니던 부부들이였던지라 모두들 머리를 기웃거리며 행방을 궁금해 하였다. 혹 또 이사라도 갔나?
 
그렇게 얼마가 지난 어느 날 이였다. 숨 막힐 듯 답답하게 펼쳐진 하늘이다. 물기 가득한 먹구름이 그 하중을 이기지 못해 안간힘을 다해 버티고 떠 있더니 끝내 와당탕 천지를 진동하는 소리를 지르며 쏴-하고 몸체의 모든 것을 쏟아버린다. 소낙비는 거침없이 닥치는 대로 퍼 붓는다.
콩나물이 동네 거리에 나타났다! 길고 가냘픈 몸매는 더 휘청거렸고 풀기 하나 없는 얼굴은 더 조막만 해 졌다. 그리고 그녀는 일색 검정 옷을 입고 있었다. 살펴보니 항상 그녀 옆에 붙어 다니던 절름발이 키 작은 남편이 없어졌다. 웬 일이야? 별로 익숙하지도 않고 종래로 웃음기도 없는 그녀에게 동네 사람들은 직접 물어보기도 그러했다. 그들이 다니는 공장에서 소문이 새여 나왔다. 송이버섯이 어느 날 밤에 심부전으로 갑자기 세상을 떴다는 것이었다.
“에그 불쌍하기도, 그때 그 교통사고 땜에 병이 더 해진 거 아닌가?”
사람들은 혀를 찼다. 그리고 그 소문도 놀라웠지만 사람들을 더욱 놀라게 한 것은 콩나물이 예전과 변함없이, 사람들의 눈에 익은 그 우산을 들고 걸어가는데 마치 키 작은 절름발이 남편이 그의 옆에서 같이 걷듯이 예전과 똑 같이 우산을 오른쪽으로 한껏 비껴들고 걷고 있는 모습이었다. 대신 자신의 한쪽 어깨와 등줄기는 비에 흠뻑 젖고 있었다. 분명 그녀는 옛 그대로 남편과 같이 걷고 있었다. 얼굴엔 예전보다 더 굳어 보이는 납덩이같은 막 한 층을 씌워놓고 있었다.…
 
하루 종일 집에 누워 있던 콩나물은 저녁 무렵이 되자 간신이 몸을 춰 세우며 일어났다. 그는 마을에서 좀 떨어진 작은 시장에 가서 돼지고기를 사왔다 김치를 섞어서 뚝딱뚝딱 도마 위에서 만두소를 만들어내 몇 안 되는 만두를 만들었다.
장맛비에 뒷산 언덕아래의 개천은 잔뜩 덩치가 커져서 강물처럼 누런 물살을 이루며 출렁출렁 거세게 흘러내린다. 장맛비가 그치고 오랜만에 저녁노을이 들녘과 강물을 비춘다. 찍 소리 없이 풀숲에 숨어 있던 벌레들이 또 곡을 터뜨린다. 창문을 열고 멍하니 그녀는 초점 없는 눈길을 흐르는 강물에 꽂는다. 노을이 걷어지고 어둠이 엇비슷이 기어든다. 그녀는 창문을 닫았다 그리고 옷장에서 이 옷 저 옷을 꺼내놓고 초점 없는 눈길로 옷 한 벌을 고른다. 모처럼 간단한 화장도 하였다. 만두를 담은 그릇을 바구니에 담고 천천히 문밖을 나섰다. 한참서서 무슨 생각을 하던 그는 곧바로 집 뒤쪽으로 걸어 나갔다. 또다시 강물을 바라보았다. 강가엔 풀어헤친 머리로 얼굴을 가리고 우두커니 서있는 여인 같은 키 큰 수양버들이 있다. 실실이 풍성한 가지들을 늘어뜨리고 조용히 누군가를 기다리는 것 같다. 그녀는 바구니를 들고 수양버들 아래로 가서 어둠에 천지간의 윤곽이 사라진 먼 곳-밑굽 없는 함정 같은 묘연한 그곳을 바라보았다. 한참 있다 바구니에서 만두를 꺼내었다.
- 만두를 그렇게 좋아하던 사랑하는 내 아들, 엄마는 매일 출퇴근에 바빠 그렇게 좋아하던 만두도 몇 번 못 해 주었구나. 그리고 당신도 같이 먹어요.
그녀는 만두를 하나하나 강물에 뿌렸다. 그리고 신을 벗었다.
 
며칠의 폭우에 잔뜩 사나워진 강물은 그가 몇 발자국 들여 놓기 바쁘게 그의 허리를 치며 힘없이 몸을 맡기는 그녀를 넘어뜨렸다. 그녀는 추호의 미련도 없었다. 오히려 온몸이 알 수 없는 격정에 붕 떠있었다. 그는 물을 삼키며 아들을 보았고 남편을 보았다.
바로 이때였다 조그만 한 물체 하나가 물을 삼키고 있는 그의 얼굴을 할퀴었다. 눈을 번쩍 뜬 그녀의 눈앞엔 자그마한 강아지 한 마리가 물결 속에서 안간힘을 쓰며 헤엄치고 있었다. 그녀를 바라보는 강아지의 눈빛은 엄마를 찾는 어린 아기의 처절한 눈빛이었다. 강아지는 살겠다고 깽깽거렸다. 문득 무엇이 머리를 탁 치는 감을 느꼈다. 그녀는 무의식적으로 강아지를 끌어 당겼다. 그리곤 자기도 모르게 강아지를 품에 안고 물을 토하며 강가로 간신히 걸어 나와 풀숲에 훌러덩 누워 버렸다.
세상의 모든 것이 멈추어 버린 것 같았다. 얼마가 지났을 가 몸이 부들부들 떨렸다. 그녀는 간신히 눈을 뜨고 눈앞에 놓인 작은 물체를 바라보았다. 물에 푹 젖어 착 달라붙은 털 때문에 역시 가느다란 알몸뚱이가 된 강아지의 얇은 배 가죽이 팔딱팔딱 할딱이고 있었다. 조금 있더니 강아지는 몸을 일으켜 그의 몸으로 파고들었다. 연약한 생명체가 희미한 숨결을 고르며 그에게 다가 왔다. 그녀의 눈에서 가느다란 눈물이 흘렀다. 너 엄마는? 몇 달이나 되니? 그녀가 중얼거렸다. 어린 강아지는 그녀의 눈빛을 느끼자 혓바닥으로 그녀의 얼굴을 싹싹 핥아 주고 있었다. 먼 옛날 어린 아들이 젖을 달라고 엄마 품을 파고들던 기억이 아리송하게 떠올랐다. 강가에 버려졌던 바구니가 눈에 띄었다. 그리고 그 옆에 만두 하나가 떨어져 있었다. 긴팔을 내밀어 만두를 주웠다. 어둠속에서 파란 불이 켜진 강아지 눈이 재빨리 만두를 겨냥하고 있었다. 그래 먹어라, 넌 길을 잃어 이렇게 되었니, 아님 버림받아 이렇게 되었니? 강아지는 그녀의 손바닥에 있는 만두를 냉큼 삼켰다. 그리고 다시 그녀의 품으로 파고들었다. 그녀는 비칠거리며 강아지를 바구니에 담고 일어섰다.
 
얼마가 지났을 가, 동네 사람들은 콩나물이 얼룩 강아지 한 마리를 늘 품에 안고 다니는걸 보았다. 비가 오는 날이면 그 강아지도 콩나물의 우산아래서 꼭 같이 걷고 있었다…
 
서울에서
프로필: 서울거주 중국작가협회 회원 재한동포문인협회 회장, 한국 공무원 문인협회 회원
중단편소설집 베이징과 서울에서 각각 출판 소설, 수필등50여편 발표.
설원컵 문학상 소설대상, 해외문학상등 수상 다수.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2 오후 네시 2020-02-03 0 714
11 오후 네시 2020-02-03 0 784
10 흐르는 하오 2019-12-02 0 908
9 e단편소설 하얀 무지개 2019-11-22 0 1550
8 중편소설-송화호의 푸른물 2019-11-22 0 922
7 소설 탱고 2019-11-22 0 998
6 단편소설 내일이 온다. 2019-11-22 0 859
5 하얀 무지개를 내 놓으며 2019-11-22 0 841
4 하얀무지개 창작후기 2019-11-22 0 787
3 단편소설 2006, 그해 겨울 2019-11-22 0 870
2 수필 나의 첫 김밥말이 2019-11-21 0 730
1 [수필] 겨울 녀인-류재순 2019-07-17 0 605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