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fangsheng 블로그홈 | 로그인
방산옥 성칼럼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블로그

나의카테고리 : 녀성과 만성골반염

녀성생식기기관의 구조
2016년 12월 19일 08시 29분  조회:698  추천:0  작성자: 방산옥
    녀성생식기기관의 구조
    녀성건강을 위하여서는 우선 녀성의 생식기부터 알아야 합니다.
    녀성생식기는 외부생식기와 내부생식기 두개부분으로 나눕니다.
    1. 외부생식기
    외부생식기관은 치골련합의 밑면으로부터 회음지간에서 보게 됩니다.
녀성외부생식기구조
 
    주요하게는 음부(阴阜), 대음순, 소음순, 음핵(阴蒂), 전정(前庭), 전정구(前庭球), 음도외구(阴道外口), 처녀막, 음도, 회음부로 구성되였습니다.
    음부: 음부는 치골련합(耻骨联合)의 전방에 위치했고 지방조직의 결구이며 음모가 자라는 곳입니다.
    대음순: 해부학상에 남성의 음낭과 상응한 곳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녀의 대음순의 길이는 7~8cm, 넓이는 2~3cm, 두께는 1~1.5cm입니다. 소녀와 미혼녀성의 대음순은 서로 밀접하게 붙어있는듯 하나 경산부(经产妇)는 서로 떨어져 있습니다. 음모는 없습니다.
    소음순: 대음순을 벌리고 보아야 볼수 있습니다. 좌우 두 음순은 서로 덫어주고 있습니다. 크기는 사람마다 다른바 매우 큰 개체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음모는 없고 발기공능조직을 함유하고 있는바 많은 신경말초가 분포되여 매우 민감합니다.
    음핵: 작으나 좀 길게 생긴 발기공능의 작은 체적의 부위로서 남성의 음경과 같습니다. 음핵은 음핵두부, 음핵체부와 두개의 음핵각(阴蒂脚)으로 구성되였습니다. 음핵체부는 두개 해면체를 포괄하였으며 그들의 벽중에는 평활근섬유가 있습니다. 길고 비좁은 음핵각은 좌우 두 坐耻支로부터 이어져 발생되였는바 발기시 그 길이는 2cm를 초과하지 않았습니다. 매우 풍부한 말초신경들이 분포되여 녀성동감구(动感区)의 주요기관입니다.
    전정: 좌우 소음순이 포위하고 있는 타원형구역입니다. 뇨도구, 음도구와 좌우 전정대선(前庭大腺、巴氏腺)의 출구입니다.
    전정대선: 아주 작은 직경이 0.5~1.0cm의 선체로서 전정하부에 위치한 음도구의 좌우량측에 위치했습니다. 출구의 길이는 1.5~2cm, 전정의 량측에 개구되여 있고 바로 음도구량측변연밖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점액성분비물을 분비하여 음도구, 외음부를 윤활시킵니다. 성감으로 외음부가 축축해 나는감, 소변이 나온듯한 감 바로 전정대선의 분비입니다.
    뇨도구: 전정의 중앙에 위치하였고 치골중하부1.0~1.5cm 되는 곳으로 음도구보다는 좀 높은 위치입니다. 배뇨시 뇨도구의 직경은 4~5mm이고 뇨도하부의 2/3는 음도의 전벽을 통하는데 음도벽과 아주 긴밀히 련계되였습니다. 음도하1/3은 환장근육으로 뇨도를 에워싸고 있습니다.
    전정구: 전정점막하에 한쌍의 정액집합체로 길이는 3.0~4.0cm, 넓이는 1.0~2.0cm, 두께는 0.5~1.0cm입니다. 전정구의 하단부는 음도구의 중부에 위피해 있고 앞부분은 우로 향하여 음핵까지 연장되였습니다. 전정구는 남성음경의 해면체와 상응합니다.
    음도구와 처녀막: 음도구는 전정후반부에 위치하였는데 형상과 대소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음도구는 처녀막으로 거의 봉페되였는데 부과검사시에 미혼녀라면 주의하여 검사해야 하며 처녀임을 검사할때에는 심중해야 합니다. 처녀막의 형상과 견고정도는 모두 매우 큰 차이가 있는바 제1차 성교에서 대부분파렬되게 됩니다. 비교적 견인한 처녀막 혹은 구멍이 없는 처녀막은 수술절개를 받아야 합니다.
    음도: 근육점막으로 구성된 관도입니다. 외음부의 상부, 자궁경하부, 방광뒤, 직장앞에 위치했습니다. 자궁의 배설관도로서 월경의 배설관이며 녀성의 성교기관이며 분만시 산도이기도 합니다.
    음도에는 많은 풍부한 혈관이 분포되여 있지만 특수한 신경말초들은 없습니다.
    회음: 尿生殖膈, 盆膈의 근육 및 근막으로 구성되였으며 그 중간에는 뇨도, 음도와 직장이 경과하게 됩니다.
2. 내부생식기       
 
 
 
내부생식기는 자궁나팔관과 란소로 구성되였습니다.
자궁: 근육으로 구성되였는데 외면을 복막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자궁강내면은 자궁내막으로 덮여있습니다.
임신기가 아닐때 자궁은 골반강안에 방광과 직장 사이에 위치하여 그의 하단은 음도에 연장되였습니다. 자궁뒤면은 자궁웃부분만 복막으로 덮여있고 그의 하단은 직접 방광후벽과 련계되였으며 그 사이는 한층의 명확한 결체조직이 있습니다.
자궁의 형상은 위부분은 넓고 하단부는 협착되였고 대소 부동한 상하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상부는 삼각형을 이루었는데 자궁체라고 부르며 하부는 원주형 혹은 릉형으로 되였는데 이를 궁경이라 합니다. 앞면은 평평하고 뒤면은 좀 도출되였고 나팔관은 자궁각부 즉자궁웃면과 측면의 교제처에서 시작됩니다.
두 나팔관내측지간의 우로 도출된 자궁부분을 자궁저부라 합니다. 자궁의 좌우측 각부로부터 골반저부에 이르는 부분을 자궁측면이라 하며 복막이 둘러싸지 않고 阔韧带로 부착되여 있습니다.
자궁경은 자궁협부와 자궁경내구이하부분의 자궁을 말합니다. 자궁의 앞부분, 자궁경의, 웃경계는 복막이 방광으로 이행하는 곳입니다. 자궁경은 음도와 부착되여 음도상부와 음도 두 부분으로 나뉘였습니다. 자궁경의 음도부분은 음도에 연장되였고 하단부는 자궁경외구입니다.
자궁경은 결체조직으로 구성되였습니다. 평활근섬유는 혹시 있으며 많은 혈관과 탄성조직이 있습니다. 궁경의 胶原性조직과 자궁체의 근육조직사이에는 계선이 명확하지만 또 점차 전변하여 10mm좌우 연장되기도 합니다.
궁경의 음도부분의 점막은 직접 음도부분의 점막과 련계되였으며 량자는 모두 복합층림상상피로 구성되였고 때론 자궁관의 선체는 점막면까지 연장됩니다. 만약 선체의 출구가 막힌다면 정체낭종(潴留囊肿)을 형성합니다.
정상상태에서 음도부의 림상상피와 자궁경관의 주상상피지간에는 궁경외구처에서 매우 명확한 분계선을 형성하나 감염, 손상시에는 복층림상상피는 궁경관의 하단부1/3, 심지어 더 높을수도 있습니다.
자궁체는 세층조직으로 조성되였는데 浆膜. 근층과 점막층입니다. 浆膜는 자궁외면의 복막으로조성되였는데 자궁체와 긴밀히 련접되였습니다.
-자궁근층은 평활근으로 조성되였습니다.
자궁체의 점막층은 자궁면에 위치하였는데 이를 자궁내막이라 합니다. 한층의 얇은 연한 붉은 색의 绒样의 막입니다. 많은 미소한 구멍들이 있는데 이는 자궁선체의 개구부입니다. 정상상태에서 자궁내막의 두께는 0.5~3.5mm지간입니다. 내막표면상피는 한층의 높은 기둥형으로 많은 섬모들이 서로 긴밀히 배렬된 세포로 구성되였습니다. 관형의 자궁선체는 표층상피에 매몰되여 구성되였습니다. 희박한 염기성 액체를 분비하여 자궁강의 습도를 유지합니다. 자궁내막의 혈관은 월경과 임신의 일부 현상해석에 매우 중요합니다. 동맥혈은 자궁과 란소동맥으로부터 자궁에 공급됩니다. 자궁내막의 동맥은 환형 혹은 라선형의 동맥으로 자궁기저동맥을 형성하며 이는 자궁내막중간에 대부분 및 표면의 1/3부분을 공급합니다.
이런 혈관들은 호르몬에 매우 민감합니다. 특별히 혈관수축공능에 민감하기에 월경기출혈에 참여합니다.
자궁내막의 기저부에 위치한 동맥들은 짧고 직경이아주 작으며 호르몬의 영향을 받지 않기에 월경과 관련이 없습니다. 자궁 대부분은 탄성이 아주 강한 섬유조직으로 근육단을 형성하였습니다.
자궁인대: 자궁량측은 阔韧带, 圆韧带, 子宫底韧带와 연장되여 직장자궁陷凹(后穹窿部)를 측면계선을 구성하였으며자궁을 협조하여 골반강안에서 자궁의 정상위치를 유지하도록 협조하는 작용을 합니다.
자궁의 위치: 앞으로 굽은 위치입니다. 자궁의 일부분은 움직이는 기관입니다. 궁경은 고정되였으나 전후로는 자유로 활동할수 있습니다. 자궁을 지배하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은 모두 운동신경과 약간의 감각신경이 있습니다. 떄문에 자궁근육수축과 혈관수출을 강화시키고 부교감신경은 자궁근육과 혈관수축을 강화시키고 부교감신경은 자궁근육과 혈관수축을 이완시킵니다. 하지만 감각신경은 아주 적음으로 자궁자체의 감각은 잘 표현되지 못합니다.
나팔관: 좌우나팔관은 자궁의 량측각부로부터 연장되여 좌우란소에까지 이릅니다. 그 길이는 8~14cm입니다. 란자를 자궁에 수송하는 관도입니다. 자궁으로부터 관도는 간질, 협착부,壶腹와 漏斗로 나뉩니다. 간질부분은 자궁의 근육부분에 위치하고 간질길이는 0.8~2cm, 직경은 2~3mm이고 壶腹部는 직경이 가장 큰 부분으로 5~8mm입니다. 漏斗는 伞型端으로 나팔관의 远端개구부입니다. 간질부외에는 모두 복막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란소에 접근되였거나 또 란소에 도달하였습니다. 수란관을 조성한 근육층은 절주있게 경상적으로 수축하는데 월경주기에 따라 변동이 있습니다. 운동이 가장 심할때는 란자를 수송할때입니다.
란소: 마치 살구씨같은 형상입니다. 주요공능은 란자산생과 배출 및 호르몬분비입니다.
생식기간에 란소의 크기는 2.5~5.0cm, 넓이는 1.5~3.0cm, 두께는 0.6~1.5cm이며 페경되면 현저히 감소되여 직경 0.5cm좌우입니다.
란소의 횡단면을 보면 피층과 髓质로 구성되였는데 피층에는 란포가 위치해 있습니다.
린근기관으로는 하복부에는 뇨도, 수뇨관, 골반부는 결장(을상결장의 하부), 직장 및 홍문이 있습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61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 만성골반염과 면부피부변화 2012-03-25 0 1471
‹처음  이전 1 2 3 4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