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균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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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러디시”와 자평(自评)
2014년 08월 07일 07시 55분  조회:5134  추천:3  작성자: 최균선
                                                     패러디시”와 자평(自评)
                         
                                                                 진 언
 
    통상적으로 요즘 쓰여지고 있는 시들을 일컬어 현대시라면 비슷한 정의가 될것인가? 현대에 씌여진 모든 시가 현대시의 범주에 들어갈수는 없다면 현대시를 지향하고 있는것인가? 현대시라고 했을때 그것은 현대가 가진 정신적인 흐름을 대변하고 있지 않으면 현대시라고 규정지을수는 없을것이다. 그러면 현대시가 가진 정신적흐름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현실을 재현하는 사실주의적요소를 부정하면 무조건 현대시가 되는가? 현대시의 개념속에 언어에 대한 테러가 현대시를 포괄적으로 리해하는 바람직한 방법론인가? 나는 현대시를 가슴으로 투철히 터득하지 못하고있다.
 
                                      배우에서
    
                                바다에 오르면
                                해저속 해묵은 고요
                                가슴에 격파를 일으켜
                                하늘 통채로 삼키누나
 
                                우등불속 정사에
                                신음하던 부나비들
                                원숭이처럼 곤두박질
                                욕정이 꿈틀거리는가

                                나는 기다린다
                                축축이 마른 공기를 만지며
                                열련처럼 작열하는 랭혹
                                춤추는 배, 전률하는 배…

                                오오, 출항의 배고동
                                자유의 무자유 좋아서
                                저 좁디 넓은 하늘의
                                자궁속에서 들어가자

                                굶주린 짐승같은
                                인간의 무리들의
                                탐욕이 과일즙되여
                                피가 되여 분출하는가
 
                               창파의 푸른머리채
                               감아올려 잡은 미인어
                               겨울같은 하얀 이빨로
                               내심장 보듬어주누나
 
                               미인어 미끈한 두다리
                               내 상상을 굴러대며
                               삘라리 삘라리 라비라
                               육욕의 담시를 써낸다.
 
                               함치르르한 바다의
                               단발머리 긴머리칼 잡고
                               보배섬 열라 호통치니
                               굴러댄다, 배가 요동친다

    “축축한 바다공기를 매만지며/ 열련처럼 작열하는 랭혹”이라고 하고보니 시상전개가 도저히 닿지 못할만큼의 상상력의 언어라도 미궁으로 이끌어갔다. 보들레르는 "오늘날 이미지는 무시무시한 새로움! 모두가 눈요기! ”라고 절규하면서부터 이미지의 분렬이 시작되였는지 모른다. 횡설수설하고 보니 스스로도 부질없다.
    잠이 와야 잠들수 있지만 잠이란 무엇인가? 무엇이란 무엇인가? 글없는 글, 말없는 말, 시없는 시가 이런겐가? 문을 닫아도 보이고 문을 열어도 안보이는 현실….
 
                                                      고집
 
                                   긍지는 있어도 부정은 없어라
                                   똥빼주 마신 안락의자 어허,
                                   지구를 돌린다. 하루 일만팔천리
                                   의지도 고집스레 스스르르 풀린다
 
                                   전등속에 들어가 춤추는
                                   부나비들과 디스코 추고
                                   은하수에 오선보 그린다
                                   쿵쟈, 쿵쨕, 맥진할 때
 
                                   태양이 후렴구를 엮누나
                                  고집을 버려라 무모한,
                                   세월의 살을 분지르며
                                   긴력사를 토막낸다, 썩뚝!
 
                                  세계는 간결해지고
                                  인생은 투명해지고
                                  인간은 단순해지고 
                                  죽음은 행복해지고
 
                                  들고양이 야웅, 쥐와
                                  열련에 빠져 하나죽고
                                  락관이 비관주의를
                                  목잘라 버린다. 싹뚝!
 
                                  생활의 리듬에 맞추어
                                  인간론이 인간을 해부한다
                                  비였다, 그게 전부이다
                                  비였기에 가득찬것이라
 
                                  네 생애를 짓밟누나
                                  창문과 지하실이 찡내며
                                  해빛을 아작내는소리
                                  용서없는 관용은 좋아라
 
     한국의 오탁번이라는 시인은 “시를 시답게 쓸 것 없다 / 시는 시답지 않게 써야 한다 / 껄껄껄 웃으면서 악수하고 / 이데올로기다 모더니즘이다 하며 / 적당히 분바르고 개칠도 하고 / 똥마려운 강아지처럼 / 똥끝타게 쏘다니면 된다 / 똥냄새도 안나 는 / 걸레냄새 나는 방귀나 뀌면서 / 그냥저냥 살아가면 된다 / 된장에 풋고추 찍어 보리밥 먹고 / 뻥뻥 뀌어대는 우리네 방귀야말로 / 얼마나 똥냄새가 기분좋게 났던가 / 이따위 추억에 젖어서도 안 된다 / 저녁연기 피어오르는 옛마을이나 / 개불알꽃에 대한 명상도 / 아예 엄두 내지 말아야 한다. / 시를 시답게 쓸 것 없다 / 시는 시답잖게 써야 한다 / 걸레처럼 살면서 / 깃발 같은 시를 쓰는 척 하면 된다 / 걸레도 양잿 물에 된통 빨아서 / 풀먹여 다림질하면 깃발이 된다 / 노스텔지어의 손수건이 된다 (하략)”
    오탁번 시인의 시 ‘우리 시대의 시창작론’이다. “시는 시답지 않게 써야 한다니 무슨 뜻입니까?” 독자들의 질문이 안나올 수 없다. ‘쉬운 시’, ‘시 쉽게 쓰기’를 강조하는 사람이다. “역설적인 표현입니다. 근래 한국시가 시인도 이해 못하는 시가 하도 많이 발표돼 그렇게 썼습니다.”라고 답변했다. 누구는 시를 시답게 가르치는 교육이 아쉽다고 한다. 감사가 나올듯싶다. 내 시가 시답지 않으니 오히려 만사대길인듯.
                            
                                훼멸
 
                          구름찢어 얼굴닦던
                          이름모를 아가씨가
                          공중전을 한번하니
                          세월네월 곤두박질
 
                          허망공중 달린시간
                          줄이없는 바요링을
                          삐삐빽빽 켜는때에
                          지구촌이 지랄났네
 
                         흐린공기 매만지며
                         열련처럼 식어가니
                         목이마른 흙덩이들
                         뒤강물을 들이켠다
 
                         푸른숲의 눈동자가
                         마른기침 하노라니
                         젖은구름 불타누나
                         재티되여 날린백설
 
                         겨울안개 무거운가
                         머리위에 부서진다
                         쪼각이난 안개속에
                         하나님이 조으누나
 
                         소리없는 기도소리
                          에밀레종 울려대고
                          십자가에 매여달린
                          울음소리 웃는구나
 
                          흙토에서 솟아오른
                          그누구의 하얀발톱
                          내이름을 도둑질한
                          들고양이 시를읊네
 
                          마른하늘 폭우속에
                          저항의팔 우산들고
                          보온병이 깨지도록
                          노란감주 채우누나
 
                          개구리가 수염쓸며
                          파란눈의 령혼불러
                          하얀넋을 빚는건가
                          눌물같은 별이웃네
 
                          언젠가는 오그라들
                          지구덩이 걱정되여 
                          천고밀림 흐느낀다
                          오우오우 지구축복
 
    야콥슨은 시는 선택의 축에서부터 결합의 축에로 등가의 원리를 투사한다고 하였다. 달리말하면 시에 있어서는 류사성이 린접성에 덧붙여진다는것이다. 단어들은 일상대화에서처럼 단지 그들이 담고있는 의미때문에 결합하는것이 아니라 류사성, 대 립, 병렬 등의 패턴과 소리, 의미, 리듬과 함축에 의해 생겨난 패턴에 따라 결합한다. 어떤 문학형식들, 례를 들면 사실주의산문은 련상작용에 의해 기호들을 결합하는 환유적인 경향이 있고, 랑만주의나 상징주의시같은 다른 형식들은 고도로 은유적이라는것이다. 그러나 나의 이런 시는 이것도 저것도 아니다.
 
                              현실에 눈을 뜨고
 
                           현실의 고통 치유하려고
                           내면의 갈등을 엮으려고
                           오랜오랜 먼ㅡ옛날부터
                           읽을수 없는 글자들을

                           막힘없이 읽어내려고
                           세상속을 파고들며
                           눈을 꼬옥 감았다
                           떳다. 안보인다.
 
    표현의 응축미를 기하려는 동기보다 결과는 모호하게 되였다. 무한한 상상력을 달려보아도 무엇을 환기시키려는 전이적상상력이 무리를 팽겨치고 업고왔다는 모순된 표현에서 나는 아무런 기발함도 없음에 자괴한다. 역시 시쓰기는 어려운가보다.
 
                          시읊는 입
         
                        시읊는 내입속에
                        잠의식이 싹튼다
                        상상의 젖꼭지가
                        짜내는 감미로움
 
                        때묻은 머리칼에
                        꿀타래가 주렁져
                        바지속에 두손은
                        아기와 녀자손이
 
                        눈물같은 웃음이
                        광야에 구르는데
                        쥐들속에 구멍이
                        불안을 짓씹을떄
 
                        더운 얼음덩이들
                        흠집을 기워가고
                        동장군이 봄날을
                        헐씨근 톱질한다
 
                        달콤한 고통마저
                        아파서 웃는구나
                        소리없는 라지오
                        소음이 좋았구려
 
                        사탕같은 두려움
                        편안을 잠재울제
                        뜨거워도 차디찬
                        녀자의 몸둥아리                

                        비틀대는 소리로
                        신음을 토해낸다
                        고조의 저음인가
                        모든것 뒤죽박죽
 
                        바위속 죽은씨앗
                        비둘기 쪼아대고
                        울음처럼 흐르는
                        강물도 굳어졌네
 
                        구구구 난데없는
                        삐약병 비둘기가
                        할말을 잊고찾아
                        웃으며 흐느끼니 
 
                        입가득 바위돌은
                        이새에 콩가룬가
                        무감동이 감격해
                        아침해 목이멘다
 
    의식의 세계가운데 관념을 대상으로 하고 의식의 세계가운데 물질적인식인 이미지를 추구하느라 했지만 물질적감각과 관념을 포괄하는 형이상시가 아니다. 그래도 론리에 짜맞춘것으로서 의식의 세계를 대변하는 관념시도 아니고 즉물시도 아니다.
                              
                                            무의식자찬
 
                                  리성의 이불을 덮고 자다가
                                  몽롱의 연기로 포근한 침대에서
                                  재채기에 무의식이 튀여나온다.
                                  혼돈의 자의식 시줄을 끄적이다가

                                   목단추부터 잘못된 끼인것같아
                                   숨막힘이 잔뜩 묻은 마음의 골방,
                                   창문을 닫고 별다른 저항이 없는
                                   별들을 하나하나 잡아들여다가  
                                   벌레먹은 이발 스물여덟 대체하고
                                  
                                   누더기기를 걸친 벙어리청년의
                                   아름다운 노래소리에 졸음이와
                                   진실이 담긴 술병을 박살내고
                                   천개의 내귀에 크라네를 넣아다오

                                   은실금실 그물그네 마음타고
                                   만취한 이내 골방에 매달렸네
                                   나는 지구와 함께 흔들릴거야
                                   영원히 행진하는 산, 바위처럼

    무의식의 세계를 목적으로 하였지만 일정한 작시법도 제시하지 못했다. 일컬어 자동기술법이란것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떠올린 생각이나 풍경을 론리와 리성으로 수정하지 않고 떠오른 그대로 기술하는 방식이라고 하는데 이건 아니다       
                               
                                               꽃과 나비
 
                                           나비가 한사코
                                           꽃잎에 춤을 춘다.
                                           가녀린 꽃잎
                                           나비의 무게 가벼워
                                           층층이 받들어주는 꽃잎
                                           나비가 껴안지만 아무래도
                                           
                                           나비는 꽃이 아닌것을
                                           꺾어진 푸른 나무가지의
                                           곧게 쭉 펴진 곡선에서
                                           막혀나오는 푸른비명
                                           모양새 처절,곱디곱구나
 
    이렇게 쓰다가 말고 체념했다. 지나친 언어의 추상력에 매달렸다는 자괴감에 자랑스러워 무의식을 짜내지 않으려 하지만 언어조합에서는 자꾸 론리성이 자의식을 끌어다붙인다. 그래서 이같은 시적표현은 이미지가 신선하고 생산적이 못된다. 잘된 시는 사물과 내면의 충돌을 통해 현실과 시원의 삶을 투시해내는 마력같은 무엇이 있으련만, 다소 모호한 구석이 있더라도 언어를 다루는 솜씨와 상상력이라도 독자가 경이로운 시적경지에 이를 가능성만큼은 단절시켜서는 안되련만…
    읽는 사람에게 부담감을 주지 않고 사슬처럼 엮어져있는 언어의 맞물림과 시적인 발상은 감미로우리라. 새로운 정신경계를 떠올리게 하는 개성적인 추상력과 상징은 유익하나 무가치하다. 그러면서도 그런 뛰여난 표현능력이 자칫 언어유희에 기울어질 인소에 류의해야 하지만 억지로 지어내니 자꾸만 직선같이 비탈린다.
 
 
                               2012년 5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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